세안 후 생긴 볼 홍조, 시간이 지나면 없어지나요?
피부가 각질제거와 세안을 자주해 장벽이 손상되어 건조하고 당겼는데요… 그당시에 아무 증상없다가 그후로 4개월동안 아침저녁세안을 햇는데 이게 자극이였는지 어느순간 왼쪽볼만 홍조가 생겼는데요 시간지나면 없어질까요??두달째지속중입니다 ㅜㅜ 다른 염증은 없어요
피부가 각질제거와 세안을 자주해 장벽이 손상되어 건조하고 당겼는데요… 그당시에 아무 증상없다가 그후로 4개월동안 아침저녁세안을 햇는데 이게 자극이였는지 어느순간 왼쪽볼만 홍조가 생겼는데요 시간지나면 없어질까요??두달째지속중입니다 ㅜㅜ 다른 염증은 없어요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왼쪽 볼의 홍조 증상으로 인하여 걱정이 되시는 상황인 것 같아요.
말씀하신 증상은 과도한 각질제거와 잦은 세안으로 인해 피부 장벽이 손상되어 발생한 것으로 보여요.
피부 장벽이 약해지면 건조함, 당김, 홍조, 민감함 등이 나타날 수 있어요.
특히, 한쪽 볼에만 홍조가 생겼다면 해당 부위가 더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는 것일 수 있어요.
피부 장벽 손상으로 인한 홍조는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 회복될 수 있어요.
하지만 이미 2개월 이상 지속되고 있다면, 피부가 아직 완전히 회복되지 않았거나 자극이 계속되고 있는 것일 수 있어요.
보통 단기적인 손상은 1~4주 내에 호전될 수 있지만, 장기간 자극이 반복된 경우 3개월 이상 걸릴 수도 있어요.
우선 적절한 관리와 휴식이 필요할 것 같아요.
각질제거와 강한 세안은 당분간 중단해주시고, 세안은 하루 1~2회, 미온수와 순한 약산성 클렌저로 가볍게 해주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또한, 수건으로 문지르지 말고, 톡톡 두드려 물기를 제거해 주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세라마이드, 히알루론산, 판테놀, 병풀, 마데카소사이드, 나이아신아마이드 등 피부 장벽 강화 및 진정 성분이 들어간 보습제를 사용하며 경과를 지켜보시는 게 좋을 것 같고, 알코올, 인공향, 강한 산성/알칼리성, 각질제거 성분의 제품은 사용을 하지 않으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또한, 외출 시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꼭 사용해주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자외선은 피부 회복을 더디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에요.
만약 홍조 부위에 통증, 가려움, 각질, 진물, 부종 등이 생기거나, 3~4개월 이상 호전이 없으면, 피부과 진료를 통해 피부 상태를 확인해보신 후 주치의 처방에 따라 치료를 진행하며 경과를 지켜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쌍커풀 수술을 윗트임이랑 같이했었는데 실밥 제거 후 보니까 눈앞머리쪽에 굳은살같이 흉터가 생긴거같은디.. 시간지나면 없어지겠죠?

지금 고1인데 여드름을 짜지않고 에크논크림으로 가라안혔는데요. 그래도 자국인지 흉터인지 파이진않아서 자국같긴한데 이런건 그냥 시간지나면 없어지나요?

이마에 화이트헤드가 오돌토돌 올라왓는데 손으로 짜고 나오진 않았고 거기다가 마데카솔을 발랏는데 일주일이 지나도 군데군데 붉은 자국이 있어요 이거 시간 지나면 없어지나요…? 아니면 피부가 착색된건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