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세 여성이고 자궁경부암 바이러스검사를 했는데, 확대술에서는 이상병변이 조금 보이고(심하진 않고 경과를 지켜보면 괜찮은 정도라 하십니다) 세포검사는 정상이며 바이러스 위험군이 하나 검출되었다고 합니다.
성관계는 한 사람하고만 했고, 서로가 처음인 상황인데 이런 상황에서도 바이러스에 감염될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이전에 검사하였을때는 바이러스는 없고 세포검사에서 약간 이상이 있었는데 이렇게 결과가 바뀔 수 있나요?
자궁경부암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병원 가기 민망하다면?
병원 방문 없이전화 진료 받아 보세요!
산부인과 관련 1개의 답변
닥터나우 의료진
닥터나우
2025.04.09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자궁경부암 검사 결과 바이러스 위험군이 검출되었다니,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성관계 이후에 검사 결과는 바뀔 수 있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자궁경부암을 유발하는 바이러스는 대부분 성관계로 인해 전염이 됩니다.
그러나, 성 경험이 전혀 없는 경우에도 아주 드물게 HPV 감염이 보고되어 있어요.
따라서 1번이라도 성관계를 하셨고 상대가 유발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고,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을 접종하지 않았더라면 충분히 검사상 바이러스가 검출 될 수 있습니다.
또한, HPV 감염의 약 90%는 2년 이내에 특별한 치료 없이 자연적으로 치유되기 때문에 지금은 경과를 관찰 해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아요.
다만, 지속적으로 고위험군 바이러스 유형이 관찰된다면 자궁경부암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성경험이 있는 여성은 나이에 상관없이 1년에 한번씩 세포진 검사를 받을 것을 권하며, 폐경이 된 후에도 정기적인 검사가 요구됩니다.
두분이 함께 산부인과/비뇨의학과를 방문하여 성병검사를 받아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주기적인 산부인과 추적 관찰을 통해 경과 관찰해 보시면 좋을 듯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선생님이 추천한 콘텐츠예요
자궁경부암 증상, 미리 알아두세요. 자궁경부암 검사부터 주사, 원인까지 총정리
자궁경부암 증상 알고 계셨나요? 자궁경부암 원인, 검사, 백신까지 정리해왔어요.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