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라섹수술 후 당일부터 왼쪽 렌즈를 3번 교체했고, 왼쪽 눈 시력이 더 흐리게 느껴졌고, 눈 염증을 이유로 8일차에 렌즈를 제거했다고 하셨어요.
또한, 보호렌즈 제거하던 중에 렌즈를 놓쳐서 눈을 찔렀다고 하셨어요.
상피가 찢어졌고, 병원 측에서는 질문자님이 눈을 깜빡여러라고 했구요.
그 이후로 왼쪽 눈 시력이 더 잘 안보인다고 하셨는데요.
문의 줏니 붑누에 대해 답변 드릴게요.
결론적으로 말씀 드리자면, 수술 받은 병원의 원장님과 당시 상황을 말씀 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라섹수술은 각막의 여러층에서 맨 윗부분인 상막상피를 제거하고 그 아래에 있는 각막실질부를 교정해 주는 수술인데요.
라섹수술 후 초기 각막상피를 제거한 후에 보호렌즈를 착용하는 이유는 통증을 유발하는 부위가 각막상피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수술 직후 통증이 클 수 있어서 보호렌즈를 끼게 돼요.
각막상피는 보통 7일 내외로 재생과 탈락이 이루어지는 조직으로 라섹수술 후 5일~7일 정도 후에 보호렌즈를 제거해 주게 돼요.
염증이 이유라고 하셨지만, 질문자님도 때에 맞춰서 잘 제거하신 것 같아요.
또한, 현재 왼쪽 한 쪽만 뿌옇게 보인다고 하셨는데요.
라섹 후 회복과정에서 양안의 회복 속도가 다를 수 있으며, 눈이 뿌옇게 보이거나 흐릿하거나 잘 안 보이거나 통증이 있는 등 양 눈이 서로 다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뿌옇게 보일 때에는 인공 눈물 등을 넣어보시고, 일단 수술 당시 상황과 이후 처치 상황에 대해서는 수술 받은 병원과 다시 이야기 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또한, 눈을 깜빡일 때 상피가 찢어질 수 있다는 설명은 사실이며, 특히 건조한 상태에서 눈을 깜빡이면 상피가 더 쉽게 찢어질 수 있어요.
하지만, 렌즈 놓친 걸로 안 찢어진다는 것을 단정 지을 순 없으므로, 이 또한 해당 행위를 했던 병원과 이야기 해보시는 것이 좋겠어요.
증상이 호전되시길 바라며,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