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세균성 질염으로 메로겔 사용 후 가려움증이 심해 중단했지만 가려움증이 다시 나타나 잠들기 힘들어 엘린플러스 크림이나 비판텐 연고를 도포해도 괜찮을 지 궁금하신 것 같아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두 연고 모두 사용하시지 않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엘린 플러스 크림은 히드로코르티손, 클로트리마졸 성분의 스테로이드 함유 국소용 항균제입니다.
백선, 피부 칸디다증, 어루러기와 같이 염증, 가려움 및 습진 등의 임상증상을 수반하는 피부 진균증의 치료를 위해 사용되는 약물이에요.
사용 시 작열감, 피부자극, 발진, 발적,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과 같은 이상 반응이 나타날 수 있어 사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비판텐 연고는 덱스판테놀 성분의 기타 피부질환 치료제로 상처, 화상, 찢긴 상처, 욕창, 급성 피부염, 만성 피부염, 습진, 피부 궤양, 기저귀 발진 등의 보조적인 치료를 위해 사용되는 약물이에요.
감염성 피부병 환자에게는 사용이 금기되는 약물입니다.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따라서 현재 가려운 부위가 질이나 외음부라면 두 약물 모두 오히려 자극이 될 수도 있어 사용을 하시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메로겔을 중단 후 곧바로 항진균제나 스테로이드 성분이 함유된 연고를 임의로 질 내에 쓰면 세균성 질염이 칸디다성 질염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어 위험해요.
현재 가려움이 너무 심하시다면 외음부를 차가운 물로 가볍게 씻어주시고 속옷을 면소재 속옷을 입어주세요.
가려움 증상으로 잠들기 어려우시다면 항히스타민제 약물을 복용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빠른 시일내에 산부인과 병원에 방문하셔서 주치의와 상담후 적절한 치료를 시행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현재 가려움증이 심하셔서 잠들기 어려우신 상황이라니 많이 괴롭고 답답하실 것 같아요.
회음부 부위는 특히나 예민하고 민감한 피부로 임의로 연고를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금일 아침에라도 진료를 통해 가려움에서 벗어나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