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줄 사용 후 혈뇨와 조직 배출 원인은?
소변줄을 단지 일주일 됐는데 혈뇨가 나옵니다. 소변색이 진한 노란색이고 빨간 조직 같은게 나와요
소변줄을 단지 일주일 됐는데 혈뇨가 나옵니다. 소변색이 진한 노란색이고 빨간 조직 같은게 나와요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비뇨의학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소변줄(도뇨관) 사용 후 혈뇨와 조직 같은 것이 배출되는 상황이라 많이 불안하실 것 같습니다.
도뇨관 사용 시 혈뇨가 나타나는 것은 비교적 흔한 현상입니다. 이는 도뇨관이 요도나 방광 내벽을 자극하거나 미세한 상처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도뇨관 삽입 과정이나 유지 중에 요도 점막이 손상되면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빨간 조직 같은 것이 배출되는 것은 혈액 응고물이거나 점막 조직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도뇨관으로 인한 자극이 지속되면 방광이나 요도 내벽의 일부가 탈락되어 나올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일주일 정도 사용 후에 혈뇨가 발생하고 조직이 배출된다면, 요로 감염이 발생했을 가능성도 고려해야 합니다. 도뇨관은 세균이 요로로 들어갈 수 있는 경로가 될 수 있어 감염 위험이 증가합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날 경우 의료진에게 즉시 알려야 합니다. 특히 발열, 오한, 하복부 통증이나 불편감이 동반된다면 더욱 신속히 의료진과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의료진은 소변 검사나 필요시 추가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약 3여년 전 부터 심한 독감을 앓는동안 혈뇨가 검출되기 시작했던 것 같은데요, 육안으로는 딱히 혈뇨가 보이지 않고 소변검사를 통해 검사를 진행했을 때 줄곧 혈뇨가 검출됐었습니다. 병역판정검사를 받았을 때도 혈뇨 때문에 병원에 재방문해서 검사결과를 받았는데 혈뇨가 나오는건 맞는데 이정도면 괜찮을 것 같다고 하셨었습니다(내과에 방문했어요). 근데 제가 소변을 볼 때 가끔 소변색이 탁하고 불투명할 때가 있는데 원인을 모르겠습니다. 병역판정검사를 했을 때 검사지에 다른건 음성인데 유로빌리노겐 0.1 , 요잠혈 3+ , 현미경 검사에서 적혈구 16~20 , 백혈구는 0~1 수치가 나왔습니다. 제가 단백질도 나오는지 따로 실험같은걸 해봤는데 자기위로를 하고 난 후에 시간이 지나고 소변을 보면 소변이 탁하고 불투명하게 나오는 것 같아요. 물론 제 뇌피셜이긴 하지만요. 제 몸에 어떤 문제가 있는 걸까요?

혈뇨를 보고 난 후 소변이 자주 나와요 화장실 갔다 나오면 바로 다시 가야 할 정도로 일상 생활이 불편할정도에요 왜 그런걸까요?

오늘 소변보는데 잔뇨감과 통증. 특히 소변 다 보고나서 통증이 심함. 눈물이 찔끔. 며칠전부터 피가 조금 묻어나오더니 오늘은 소변에서도 피가 나오고 팬티에도 피가 묻어있음. 소변을 봐도 잔뇨감이 있음. 빈뇨, 한시간단위로 소변 봄. 찡하고 타는느낌. 성관계는 일주일 전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