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에 생긴 오돌토돌한 것이 무엇인가요?
눈에 뭐가 났는데 이게 뭘까요? 안과를 가야할까요 피부과를 가야할까요 만지면 오돌토돌한데 아프지는 않아요
눈에 뭐가 났는데 이게 뭘까요? 안과를 가야할까요 피부과를 가야할까요 만지면 오돌토돌한데 아프지는 않아요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사진과 같은 증상으로 인하여 걱정이 되시는 상황인 것 같아요.
사진과 설명을 종합해보면, 눈꺼풀 주변에 하얗고 작은 오돌토돌한 돌기가 생겼으며 통증은 없는 상태로 보여요.
이러한 증상은 비립종 또는 한관종일 가능성이 있어요.
우선 비립종은 주로 눈 주위에 많이 발생하며, 하얗고 조그만 진주알 모양의 돌기예요.
각질이나 피지 등의 노폐물이 모공을 막아 생기며, 염증이나 통증이 거의 없어요.
반면, 한관종은 땀샘의 분비관이 증식해 생기는 미세한 돌기이며, 작은 좁쌀처럼 여러 개가 군집해 나타날 수 있고, 아프지 않고 서서히 늘어나는 경우도 있어요.
이 두 질환 모두 건강에 큰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는 드물고, 주로 미용적인 이유로 진료를 받는 경우가 많다고 볼 수 있어요.
눈 주변에 생긴 오돌토돌한 돌기가 특별히 아프지 않고, 붓거나 충혈, 분비물, 시력저하 등 추가 증상이 없다면 대부분 피부과에서 진료가 가능하다고 볼 수 있어요.
피부과에서는 비립종이나 한관종, 편평사마귀 등 다양한 피부 양성종양에 대해 정확하게 진단하고 간단한 시술(레이저, 전기소작 등)로 제거할 수 있어요.
만약 돌기가 점점 커지거나, 통증이나 붓기, 화농성 분비물, 심한 충혈, 눈꺼풀 운동장애, 시력 저하 등이 동반된다면 눈꺼풀의 염증성 질환(다래끼 등)이나 종양일 수도 있으므로, 이때는 안과에서 검사와 진료를 받아보시는 게 안전하다고 볼 수 있어요.
손으로 만지거나 짜게 되면 염증이 생기거나 추가 감염의 위험이 있으며, 특히 눈가는 피부가 얇고 예민해서 흉터가 남기 쉬워요. 따라서 해당 부위는 짜거나 자극을 주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또한, 메이크업 잔여물이나 땀, 노폐물이 피부에 남지 않도록 꼼꼼히 클렌징을 해주는 것이 좋아요.
자극적인 화장품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고, 세안 후 보습도 중요할 것 같아요.
비립종은 자연적으로 사라지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저절로 없어지지 않으니 미용적 목적이 있거나 위생을 위해서라면 피부과 시술을 고려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비립종, 꼭 피부과에서 제거해야 하나요?" 전문 의료진의 답변을 모아봤어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귀두에 오돌토돌하게 뭐가 나있는걸 여자친구와 관계 중에 알게되었습니다. 헤르페스인지 진주양구진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상처에 오돌토돌한게 났는데 이게뭔가요?
어느순간 부터 눈밑에 알수없이 오돌토돌한게 생겼습니다 없애고싶네요 생긴 원인도 알고 싶습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으로 눈을 자주 비벼서 그런 건지 세안방법이 잘못되어서 생긴지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