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생제 연고 사용 후 상처 부위가 거무스름해지는 이유는?
피부에 베인상처로 항생제 연고를 처방받아 바른후 베인부위가 멍든 자국 처럼거무틱틱하게 변하는데 이유가 무엇인가요?
피부에 베인상처로 항생제 연고를 처방받아 바른후 베인부위가 멍든 자국 처럼거무틱틱하게 변하는데 이유가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여드름/피부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상처 부위가 항생제 연고 사용 후 거무스름하게 변하는 것에 대해 걱정이 되실 것 같습니다.
상처 부위가 거무스름하게 변하는 현상은 상처 치유 과정에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일 수 있습니다. 상처가 아물면서 혈액 성분이 피부 표면에 남아 멍처럼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또한 일부 항생제 연고나 함께 사용한 소독제(예: 포비돈 아이오딘)가 피부에 일시적인 착색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포비돈 아이오딘 같은 소독제는 갈색이나 붉은색 계열의 착색을 남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처 부위가 거무스름하게 변했더라도 통증이 심하지 않고, 부어오름이나 열감, 고름 등의 감염 증상이 없다면 일반적으로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색 변화와 함께 통증이 심해지거나, 부어오름, 열감, 고름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감염 가능성이 있으므로 의사의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제가 상처가 잘 나는 타입이라 항상 항생제 연고를 달고 다니거든요. 오늘까지 대략 8일동안 각기 다른부위에 항생제 연고를 사용했는데 내성 문제가 생길까요? 국소로 여러번 사용했어요.

수술상처 치료방법은 새살연고는 사용하지않고, 오직 항생제주사 포비돈 드레싱만 고집하는 이유가 있나요?

항생제 연고 교차 사용 관련 질문 얼굴 외곽 부분에 편평사마귀 제거한 후 항생제 연고를 발라주고 있는데요 코 부분에 여드름이 나서 그런데 다른 종류의 여드름 연고 (항생제 성분 들어있음) 써도 되나요? 두 연고 서로 사용 부위가 달라도 내성이 생길 위험이 있나요? 만약 그렇다면 며칠 정도 간격을 두고 발라야 할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