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초기 증상은 여성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어요. 모든 증상이 모든 여성에게 나타나는 것은 아니지만,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임신 초기에 흔히 나타날 수 있어요:
- 생리의 중단: 임신 초기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로, 예정된 생리가 없는 경우입니다. 간혹 임신을 했어도 출혈이 소량 비치기도 하므로 평상시 생리와 다른 점이 있다면 임신과 관련된 다른 증상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해요.
- 유방의 변화: 유방이 커지고 통증을 느끼거나 유두와 그 주변 또는 외음부의 피부색이 짙어져요.
- 피로감: 피로감이 느껴지고 몸이 나른하면서 잠이 오거나 기초체온이 올라가 미열이 나고 감기에 걸린 듯한 느낌이 들 수 있어요.
- 입덧: 임신 초기에는 밥맛이 없고 속이 메슥거리면서 토하는 등 입덧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속 쓰림, 소화불량 등의 위장장애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어요.
- 잦은 배뇨: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원래 배뇨장애가 있다면 임신한 후 더 불편하게 느낄 수 있어요. 또 요로 감염이 잘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소변 보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아요.
- 변비: 두통, 변비, 코피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어요.
- 기분 변화: 호르몬 변화로 인해 감정 기복이 심해질 수 있어요.
- 미각과 후각의 변화: 특정 음식에 대한 거부감이 생기거나 평소와 다른 미각과 후각을 경험할 수 있어요.
- 착상혈: 수정란이 자궁 내벽에 착상할 때 경미한 출혈과 경련이 발생할 수 있어요.
- 체온 상승: 기초 체온이 상승하는 것을 경험할 수 있어요.
이러한 증상들은 임신 초기에 나타날 수 있지만, 다른 건강 문제나 상태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임신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만약 출혈과 함께 배가 아프거나 급작스럽게 배가 많이 아프다면 유산되는 과정일 수 있으므로 반드시 산부인과에 가서 확인해야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