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질염 증상으로 티니다진을 3일째 복용 중인데, 술자리가 있어서 4일째 되는날 음주를 하였고 새벽에 구토를 심하게 했다고 하셨어요.
하루정도 약 복용을 못 했는데 임의로 약 복용을 중단하면 안된다고 하여 다시 복용해야 하는 상황이라 어떻게 해야하는지 궁금하신 것 같아요.
문의주신 내용에 대해 설명들리게요.
말씀하신 티니다진 정은 혐기성균 및 원충류의 증식을 억제하여, 이로 인한 각종 감염증을 예방 및 치료하는 항생제에요.
약사님이 설명하신 것처럼 이 약을 복용 중이거나 복용 후 3일 이내 술을 마시지 않으며, 알코올을 함유한 약이나 구강청정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라고 복약지도문에 명시가 되어 있는데요.
이미 술을 드셨고, 구토를 심하게 했으며 하루 정도 약을 복용 못 했다고 하셨어요.
이러할 경우, 복약 지도문 대로 알코올을 섭취한 날로부터 3일 쉰 이후에 남은 약을 마저 복용해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대한민국의약정보센터 KIMS 를 참고하여 설명드리면 알코올과 병용시 구역, 구토, 두통, 어지러움과 같은 디설피람양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투여기간중 및 투여 후 3일간은 알코올의 섭취를 피한다.라고 되어 있어요.
따라서 다시 시작할 경우 구토 증상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3일 뒤에 재투약을 시작해주시고 남은 약을 다 드신 후에도 질염 증상이 남아있다면 다시 진료를 가셔서 추가 복용에 대해 상의를 해보시는 거이 좋을 것 같아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아래, 추천해 드리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세요! '◡'❀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