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요도입구가 가끔 따끔거리고 소변을 자주 보는 증상, 소변 참을 때 따뜻한 느낌과 고환이 당기는 느낌이 있으시다니 많이 불편하고 걱정되셨겠습니다.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먼저, 요도입구에 주름 같은 구조가 보이는 것은 해부학적으로 정상일 수 있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5월 17일 비콘돔 성관계 후 한 달 이상 지나 소변배양, 임질·클라미디아 검사 음성, 육안 병변 없는 성기 헤르페스·HPV 미검사, 전립선염은 PSA 검사로 이상 없음 판정받으셨네요.
사람마다 요도 입구 모양과 주름 정도가 다를 수 있고, 특별한 증상이 동반되지 않는다면 큰 문제가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불편감이 계속된다면 일단 감염이나 염증의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려우므로, 주치의와 추가 상담이 필요해요.
소변이 자주 마렵고 참을 때 따뜻한 느낌과 소변 후 요도에 소변이 고이는 느낌은 요도염, 비특이성 요도염 혹은 만성 전립선염, 골반통증 증후군 등의 증상과 일치할 수 있습니다.
특히 검사에서 일반적인 세균 감염이 음성이라면, 마이코플라즈마 제니탈리움 같은 비전형적 세균 감염도 의심할 수 있어요.
마이코플라즈마 제니탈리움은 일반 소변배양으로는 잘 검출되지 않으며, 전문적인 PCR 검사를 통해 확인해야 합니다.
다만 의사가 검사를 거부해 못 받으셨다고 하니, 다른 비뇨기과 전문의나 성병 클리닉에서 재상담 및 검사를 받아보는 것도 권장드려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선생님이 추천한 콘텐츠예요
"해외여행 상비약 챙기셨나요?" 해외여행 필수 준비물 상비약에 대한 정보 A to Z
해외여행 시 챙기면 좋은 필수 상비약에 대해 알려드려요.

-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3일 전
병변확인 해달라고 사진첨부했는데 해당내용은
무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