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작년에 콘딜로마 제거 후 올해 5월까지 가다실 3차 접종을 완료하셨고 최근 HPV, 균 검사에서 정상 결과를 받으신 상황에서 질염으로 질정제를 넣은 후 3~4시간 정도가 지난 시점에 콘돔 없는 성관계를 했는데 노란 분비물이 나오고 해당 부위가 오돌토돌해 보여 걱정이 많이 되셨을 것 같습니다.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감염의 위험은 매우 낮을 것으로 보이므로 너무 걱정하시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올려 주신 사진을 보면 외음부 부위에 약간 오돌토돌하게 올라와 있는 병변이 있는 것으로 보여요.
이는 콘딜로마나 HPV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병변이라기보다는 정상적인 피지선인 포다이스반일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또한 해당 부위는 모근이 있는 부위로 정상적인 상황에서도 오돌토돌하게 피부가 약간 올라와 보일 수 있어요.
따라서 해당 증상으로 성병을 의심하시지는 않으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현재 최근에 진행하셨던 HPV 검사상 음성이셨고 가다실 3차까지 복용을 완료하셨다면 재감염 혹은 재활성화의 위험은 걱정하시지 않으셔도 괜찮을 것 같아요.
다만 질정제를 사용하고 3~4시간 밖에 안 지난 상태에서 성관계를 하시면 치료 효과가 몹시 떨어질 수 있어 권장하지 않습니다.
핑거링 등 물리적 자극 후에 질분비물이 증가하는 경우는 흔한 일이에요.
특히 질정 투여 후에는 노란색이나 흰색 분비물이 일시적으로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노란 분비물이 나오신 것은 자연스러운 증상이니 너무 걱정하시지 않으셔도 괜찮아요.
질염 치료 중에는 콘돔 여부와 무관하게 성관게를 피해주셔야 빠르게 회복되실 수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감염의 위험이 있어보이지는 않습니다만 만약 혹시나 하는 아주 작은 감염의 위험이라도 방지하고 싶으시다면 성관계시에는 반드시 콘돔을 착용해주세요.
혹여나 남자친구에게 안 좋은 영향을 끼쳤을 까봐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셨을 것 같아요.
현재 상황으로는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이므로 너무 걱정하시지는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