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임신가능성에 대해 걱정되어 문의주신 것 같아요. 문의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해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말씀해주신 출혈은 착상혈보다는 배란혈이나 부정출혈일 가능성이 있어보여요. 하지만 임신 가능성이 0%라고 말씀드리기 어렵기 때문에 임신테스트기로 검사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원칙적으로는 쿠퍼액에는 정자가 없다고 하나, 사정 전후 등 상황에 따라 쿠퍼액에도 소량의 정자가 섞여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임신 가능성에 대해 0%라고 말할 수는 없어요.
특히 이전에 한 번 사정을 한 뒤라면 요도에 정자가 남아 있을 수 있고, 두 번째 관계 시 쿠퍼액에 의해 임신 확률이 더 높아질 가능성이 있게 돼요.
따라서 관계 당시 안전하게 피임을 하지 않았다면 임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기 어려워요.
생리주기가 아주 규칙적인 경우 이론적으로는 생리 2주 전의 출혈은 배란혈, 관계 후 7-10일 사이 출혈은 착상혈, 생리 주기가 아닐 때 출혈은 부정 출혈이라 추측해 볼 수는 있어요.
질문자님의 경우 가임기라고 했었다면 배란혈일 가능성이 높아보이며, 부정출혈일 가능성도 있어보여요.
현재 관계 후 120시간이 지난 상황이라면 사후피임약 복용으로는 피임효과를 기대할 수 없으므로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겠으며, 마지막 관계 14일 이후 임신테스트기로 임신 여부를 확인해보시는 것이 가장 정확할 것 같아요.
많이 걱정되실 것으로 생각되지만 며칠 뒤에 검사를 해보시고 비임신이 확인된다면 가슴이 욱씬거리고 허리통증 등의 증상은 호르몬 변화로 나타난 증상이라고 생각하셔도 좋을 것 같아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