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7월 23일 관계 후 사후 피임약을 복용하신 상황에서 해당 내용에 대해 궁금하신 것 같아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7월 26일의 출혈은 사후 피임약에 의한 부정출혈일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으며, 7월 23일 질 외 사정과 25시간 내 사후 피임약 복용으로 임신 가능성은 매우 낮은 상태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8월 5일 얼리 임신 테스트기의 결과만으로 임신 여부를 단정 짓기 어렵고, 생리 예정일 이후에 일반 임신 테스트기로 재검사를 진행하여 임신 여부를 확인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사후 피임약 복용 후 나타난 7월 26일 출혈은 일반 생리와 구분하기 어려운 부정출혈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엘라원 같은 호르몬 기반 사후 피임약은 자궁 내막에 변화를 일으켜 출혈을 유발하는데, 이 출혈이 생리와 비슷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실제로는 약물 영향에 의한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사후 피임약 복용 후 1주일 이내에 출혈이 생기는 경우 대부분 부정출혈로 판단되며, 출혈의 양이나 기간은 개인 차이가 있습니다.
만약 출혈이 너무 오래 지속되거나 평소와 다른 증상들이 동반된다면 산부인과로 방문하셔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질 외 사정은 사정 전에 나오는 쿠퍼 액에 소량의 정자가 포함될 수 있어 100% 안전한 피임법이 아니며, 임신 가능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25시간 이내에 사후 피임약을 복용한 점은 임신 가능성을 크게 낮추는 긍정적인 요소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임신 가능성은 낮은 상황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임신 호르몬은 임신 초기 시기에 개인 차이가 크기 때문에 이른 시기의 검사 결과는 때때로 불명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8월 5일 검사한 얼리 임신 테스트기에서 나오는 결과가 임신 여부를 완전히 확정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관계 후 약 14일, 즉 생리 예정일 이후에 일반 임신 테스트기를 사용하여 검사하는 것이 정확한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가슴 통증 및 속 불편감 증상도 경험하고 계신데, 이는 사후 피임약 복용으로 인한 호르몬 변화나 심리적 스트레스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심하거나 지속될 경우에는 산부인과 진료를 통해 현재 상태를 확인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적어주신 내용을 봤을 때 임신 가능성은 매우 낮은 상황으로 보이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다만, 이후에 추가적인 검사를 통해 다시 한번 임신 여부를 확인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고, 만약 이상 증상이 지속되어 불편하시거나, 점점 심해질 경우에는 산부인과로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료를 통해 상태를 확인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