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페스 2형 예방법은 무엇인가?
해르페스2형에 대한 정확한 설명 및 예방법이 궁금합니다
해르페스2형에 대한 정확한 설명 및 예방법이 궁금합니다
AD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헤르페스 단순포진 바이러스 2형(헤르페스 2형)은 주로 허리 아래의 감염을 일으켜 생식기 수포와 궤양이 모여있는 양상, 통증, 가려움증, 일부에서 발열, 근육통과 같은 전신증상을 발생시킬 수 있어요.
무증상인 경우도 있어 헤르페스 2형 보균자임을 모르는 경우가 많다 해요.
성관계를 통해 전염이 되어 성병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반드시 파트너와 함께 치료가 필요하며, 균 검출이 되지 않을 때까지 성관계를 피해주셔야 해요.
혈액 검사의 신뢰도가 높은 편이며, 수포가 없는 경우 PCR 검사 결과에서 음성이 나오는 경우가 있다 해요.
증상이 없는 상태에서 질병 감염 여부를 확인하신다면 혈액검사를 받아보시면 좋습니다.
헤르페스 예방을 위해서 관계 시 콘돔을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라텍스 콘돔은 많은 종류의 성병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져 있는데요.
콘돔을 잊지 않고 지속적으로 사용할 경우 후천성면역결핍증(AIDS)이나 임질, 클라미디아균, 트리코모나스 원충,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 골반염 등의 각종 성병을 예방할 수 있답니다.
그렇기에 성관계 시에는 반드시 처음부터 끝까지 올바른 방법으로 콘돔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아요.
다만 콘돔의 잘못된 사용이나 손상으로 인해 예기치 못한 상황이 생길 수도 있고, 전염률을 낮추더라도 바이러스 감염에 대해 100% 전염이 되지 않는 것은 아니라는 점 기억해주세요!
바이러스 감염에 취약해지지 않게 평소 건강한 상태를 잘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요.
규칙적이고 균형 잡힌 식습관,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홍삼, 아연, 브로세틴, 프로폴리스, 비타민B군 등 영양제 복용, 스트레스 관리, 충분한 휴식과 수면, 적당한 운동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증상이 나타났을 때는 적절한 항바이러스제 사용으로 조기에 빠르게 치료를 받는 것이 좋아요.
일반적으로 항바이러스제 성분을 사용하여 치료하게 돼요.
개인의 상태에 따라, 또는 약의 종류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약 5~7일 간 꾸준히 연고를 바르고 경구약을 복용하면서 증상을 관찰해야 하며, 약을 사용하였을 때 효과가 없거나 증상이 악화된 경우에는 다른 치료방법으로 대체해야 할 수 있어요.
또한 헤르페스는 완치의 개념 보다는 증상이의 호전 된 것으로 볼 수 있어요.
증상이 좋아지더라도 바이러스가 몸속 신경절에 숨어 있다가 개인의 면역 상태에 따라 재발이 잦으며, 증상이 나타날 때마다 치료가 필요해요.
따라서 재발을 예방하기 위해 면역력 관리가 중요합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 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헤르페스 2형 증상과 완치, 재발률 낮추는 법이 궁금해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헤르페스2형 보균자이고 지금 잠복기인데 성관계를 예방하는법이 있을까요?
헤르페스가 입에 1,2형 다 있을 수 있나요? 1,2형 다 나왔는데 (1형은 정확히 모르겠네요..) 아래에는 수포가 생긴 적이 없는데 입에는 딱 한번 있거든요 그리고 입에 헤르페스 1,2형 있어도 양치하고 밥 먹고 그러니까 아래보다 전염력 낮죠..? 헤르페스가진 사람이랑 관계할 때 예방법은 콘돔, 오래씻기 그리고 또 뭐가 있을까요? 관계 가지고 난 후에 헤르페스가 싫어하는게 찬물인가요 뜨거운 물인가요?
피곤하거나 아무증상이 없어도 2주에 한번이나 길면 두달에 한번 입술포진 헤르페스가 생깁니다. 아시클로버나 약 말고 예방법은 없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