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돔이 찢어지거나 벗겨져서 질 안에 들어간 경우, 임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어요. 남자친구가 쿠퍼액이 나오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사정 전에 나오는 쿠퍼액에도 소량의 정자가 포함될 수 있기 때문에 임신 가능성이 0%는 아니라고 알려져 있어요.
생리 예정일이 일주일 이상 남았다면, 일단은 관계 후 72시간 이내에 복용하는 사후피임약을 고려해볼 수 있어요. 사후피임약은 성관계 후 24시간 안에 복용하면 피임 효과가 95%이지만, 24시간 초과~48시간 이내에는 85%, 48시간 초과~72시간 이내에는 58%로 떨어져요. 복용한 횟수가 많을수록 효과는 더 떨어지며, 약을 여러 번 복용하면 호르몬에 대한 감도가 떨어져서 약효를 제대로 볼 수 없게 된다고 해요. 사후피임약 복용을 원하신다면 닥터나우 앱 메인 -> 증상 진료 -> 사후피임약으로 진료 신청을 추천 드릴게요.
만약 사후피임약 복용을 원하지 않거나 시간이 지나 복용이 불가능한 경우, 생리 예정일이 지나면 아침 첫 소변을 이용하여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해보시는 것이 좋아요. 2주 이상 시간이 지난 후에는 오후에 검사를 시행하여도 상대적으로 정확한 결과로 볼 수 있겠으므로, 마지막 관계일로부터 14일 이상 지났을 때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해보실 것을 권유드려요.
불안하시다면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개인적인 상황에 맞는 조언을 받으시는 것이 가장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