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산부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제왕절개 후 3주가 지나도록 욱신거림과 작열감을 느끼시는 것은 수술 후 회복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수술 부위의 조직이 회복되면서 통증이나 불편함이 있을 수 있어요. 특히, 자고 일어날 때나 자세를 바꿀 때 수술 부위가 당겨지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항생제 치료를 마치고 상처 부위가 잘 아물고 있다면 큰 문제는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통증이 지속되거나 더 심해진다면, 추가적인 검진이 필요할 수 있어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 보세요:
- 휴식과 적절한 활동: 무리하지 않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서 가벼운 활동을 통해 혈액 순환을 도와주세요.
- 통증 관리: 필요시 진통제를 복용하여 통증을 관리하세요. 모유수유 중이라면 타이레놀이나 이부프로펜 성분의 부루펜을 복용하기 전에 의사, 약사 등과 상의하세요. 약 복용 후 3시간 이후에 수유를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상처 관리: 상처 부위를 청결하게 유지하고, 감염 징후가 없는지 주의 깊게 관찰하세요.
통증이 계속되거나 새로운 증상이 나타난다면, 주치의와 상담하여 추가적인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빠른 회복을 기원합니다.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