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사랑니 발치를 위해 경구피임약 복용을 중단하셨었군요.
경구피임약을 언제 다시 복용해야 할지,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리겠습니다.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경구피임약 복용을 계속하시다가 중단하신 거라 소퇴성 출혈로 생각하시고 다음 정상 월경 때부터 복용 시작하시는 게 어떨까 합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경구피임약은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틴이 함유되어 있는 호르몬제인데요.
이 약을 복용하게 되면 호르몬적으로 임신 상태처럼 만들어 우리 몸이 임신을 했다고 착각하게 만들고 몸이 더 이상 배란이나 착상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하는 원리로 피임이 이루어지게 된다고 이해해 주시면 됩니다.
따라서 경구피임약을 꾸준히 복용하여 배란이 억제되고 있는 상태에서는 정상 월경(생리)를 하지 않습니다.
경구피임약 휴약기 2~7일 내에 나오는 출혈은 '소퇴성 출혈'이며, 이는 약물에 의한 호르몬 수준의 변화로 인해 자궁 내막이 탈락하면서 나타나는 현상이지요.
그렇기에 경구피임약을 지속적으로 복용한다는 가정 하에, 그 기간 동안 나오는 출혈은 소퇴성 출혈이며, 이는 기존에 배란이 된 이후에 시작되는 월경(생리)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나 편의상 이를 ‘휴약기에 하는 생리’라고 표현하는 것이죠. :)
질문자님의 경우에는 휴약기를 가지려고 가지게 된 것은 아니지만 발치 때문에 임의로 중단을 하신 것 같아요.
이런 경우엔 '경구피임약 복용 중단에 따른 소퇴성 출혈'이 발생한 경우로 보실 수 있겠고, 편의상 생리라고 치시면 되긴 해요.
다만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정상 월경과는 다른 부분이 있는 게 맞기 때문에, 피임 목적으로 경구피임약을 복용하시는 경우 다음 정상 월경이 있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드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그러나 하루라도 빨리 복용을 시작하고 싶으시다면 오늘부터라도 복용하실 수는 있겠고, 최소 7일 이상 이중피임을 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