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5월 25일 관계 후 임신 가능성에 대해 걱정이 되시는 상황인 것 같아요.
마지막 관계가 5월 25일(일요일)이고, 오늘이 6월 2일(월요일)이니 관계 후 8일 정도가 지난 상황이에요. 임신 테스트기는 일반적으로 관계 후 2주, 즉 14일이 지난 시점에 아침 첫 소변으로 검사했을 때 가장 정확한 결과가 나와요. 지금처럼 8일밖에 지나지 않은 시점에서는 임신이 되었더라도 hCG(임신호르몬) 수치가 충분히 올라가지 않아 임신 테스트기에서 1줄(음성)이 나올 수 있어요. 지난주 임신 테스트기에서 2줄이 나왔지만, 피검사에서 hCG 수치가 5 미만으로 나왔다면, 착상이 일어나지 않았거나 아주 초기 화학적 임신일 가능성이 있어요. 현재로서는 임신 가능성이 매우 낮다고 볼 수 있지만, 혹시 모를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으니 마지막 관계 후 14일이 되는 6월 8~9일쯤 다시 임신 테스트기를 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엊그제 밤부터 분홍색 피가 보이고, 아랫배 콕콕 찌르는 느낌이나 밑이 쓰린 증상이 있다면 여러 원인이 있을 수 있어요. 착상혈일 수도 있고, 생리 전 증상이나 감염에 의한 증상일 수도 있어요. 이미 유레아플라즈마 유레아리티쿰, 클라미디아 트라코마티스, 칸디다 알비칸스 양성 판정을 받아 약을 복용 중이시라면, 이런 감염이 질 점막을 자극해서 분비물이나 출혈, 통증, 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다낭성난소증후군이 있다면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해 생리주기가 불규칙하거나, 자궁내막이 두꺼워져 출혈이 쉽게 생길 수도 있어요. 자궁내막 두께가 8.1mm라고 하셨는데, 이 수치는 생리주기상 착상이나 생리 전후로 볼 수 있는 수치이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아요.
감염 치료는 반드시 끝까지 잘 받으시고, 치료가 끝난 후에는 재검사를 통해 완치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해요. 감염이 완전히 치료되지 않으면 골반염, 불임, 자궁외임신 등 합병증 위험이 있기 때문이에요. 현재 증상이 심하지 않고, 출혈량이 많지 않다면 약을 잘 복용하면서 경과를 지켜봐도 되지만, 통증이 심해지거나 출혈이 많아지거나, 냄새가 심한 분비물이 나오거나, 열이 나는 등 증상이 악화된다면, 다시 한번 산부인과로 방문하셔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정리하자면, 지금은 임신 가능성이 낮아 보이지만, 마지막 관계 후 14일이 지난 후 다시 임신 테스트기를 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또한, 현재 증상은 감염이나 호르몬 변화, 착상혈 등 다양한 원인일 수 있으니 증상이 심해지지 않는지 관찰이 필요할 것 같아요.
처방에 따라 치료를 잘 진행하며 경과를 지켜보시는 게 좋을 것 같고, 만약 증상이 더 악화되거나 많이 불편하실 경우에는 다시 한번 산부인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