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성 망막병증 치료를 위한 레이저 시술 후 눈 주위의 뻐근함은 일반적으로 흔한 증상은 아닙니다. 레이저 시술 당일이라면 눈부심, 경미한 통증, 이물감은 일반적이며 산동제 사용으로 약간의 어지러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러나 지속적인 통증이나 불편함이 있다면 추가적인 평가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특히 레이저 시술 후에는 눈의 염증 반응이나 다른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된다면 재방문하여 진료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당화혈색소 수치가 5.7로 관리되고 있다는 것은 당뇨병 관리가 잘 되고 있다는 지표이지만, 신생혈관의 재생성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혈당 조절 외에도 다음과 같은 조치들이 필요합니다:
- 정기적인 안과 검진: 망막 상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변화가 있을 때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 혈압 및 콜레스테롤 관리: 고혈압과 고콜레스테롤은 망막병증의 진행을 촉진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 금연: 흡연은 혈관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고 망막병증의 진행을 가속화할 수 있습니다.
- 건강한 식습관과 규칙적인 운동: 전반적인 건강을 증진시키고 혈관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증상이 계속되거나 걱정되는 경우, 안과 전문의와 상담하여 개인의 상태에 맞는 조언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