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나이아신마이드 사용 후 피부에 트러블이 발생하여 중단한 지 일주일이 되었지만 호전이 없고 심해지고 있어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일주일이 지났는데도 더 심해지는 상황이라면 피부과 진료를 권유 드려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첨부해주신 사진을 보니 피부에 작은 좁쌀 모양의 피지성 면포로 보이는 오돌토돌한 부분이 넓게 퍼져 있는 것이 보이는데요.
말씀하신 것처럼 나이아신마이드가 일부 피부에서는 트러블을 유발하거나 기존에 잠복해 있던 피지를 빠르게 올라오게 만들 수 있어요.
일시적인 트러블이라면 차츰 시간이 지나면서 가라앉게 되는데, 현재는 중단한 지 일주일이 지났는데도 더 심해지고 있고, 이처럼 악화되는 경우는 피부 장벽의 약화나 피지 과다 분비, 모낭염, 곰팡이성 여드름 등 다른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일단 지금 단계에서는 진정과 보습 위주로 스킨 케어를 최소화 해주시는 것이 좋겠어요.
과도한 세안과 클렌징오일 등 성분도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저자극 클렌저로 하루 2회 세안해주시고, 재생과 진정 성분이 포함된 크림은 꾸준히 사용해주세요.
지금 상태로는 단순한 민감 반응만으로 보긴 어렵고 이미 볼 전체로 번지는 추세이기 때문에 피부과에서 정확히 진단받는 것이 중요하겠는데요.
만약 곰팡이성 여드름이라면 항진균 성분의 약 처방이 필요하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감별할 필요가 있어 보여요.
따라서 피부과에 내원하여 진료를 보시고, 피부 상태 및 의심 원인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경과를 관찰해보는 것이 좋을 듯해요.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