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경구피임약을 복용 중인 상황에서 한 알을 누락한 것이 확인되었고, 정확히 언제 빠졌는지 모르는 경우라면 임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기는 어렵겠어요.
특히 관계 시점이 휴약기 전후라서, 피임 효과가 떨어졌을 가능성도 있어요.
일반적으로 복용을 빠뜨린 알약이 1개이고, 그 이전까지는 약을 꾸준히 잘 복용해왔다면 피임 효과는 어느 정도 유지됩니다.
하지만 약 복용이 누락된 시점이 생리주기의 후반이나 휴약기와 맞물리게 되면, 배란 억제 효과가 떨어질 수 있어 임신 가능성이 조금 높아질 수 있거든요.
게다가 최근 질외사정까지 있었다면 소량의 정액만으로도 임신 가능성이 전혀 없다고 보기는 어렵고요.
사후피임약은 관계 후 72시간 이내 복용이 가장 효과적이고, 늦어도 120시간 이내에는 복용할 수 있어요.
지금이 관계 후 며칠째인지에 따라 복용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데, 만약 3일 이내라면 예방 차원에서 복용을 고려해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복용 시 부작용이나 생리 주기의 변화도 함께 올 수 있으니 꼭 산부인과 병원에서 복약 상담을 꼭 받아보시는 게 좋아요.
앞으로는 알약 복용 누락 방지를 위해 알람을 설정하거나 피임앱 등을 활용해보시는 것도 고려해보세요.
지금 상황은 명확하게 어느 날 빠졌는지가 기억나지 않기 때문에, 불안하다면 사후피임약 복용을 적극적으로 고려하셔도 괜찮겠습니다.
가능하면 빠른 시일내에 산부인과 전문의와 직접 상담을 해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