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약진통제 복용 후 급격한 체중 증가 원인은?

황OO • 2026.01.07

꼬리뼈에 금이가서 야간진료하는병원에왔더니 신경과밖에없었고 급히 마약진통제?라는걸처방받고 입원하게되었다. 이틀뒤 정형외과로 전과하게되었는데 이틀사이에 몸무게가 5키로가쪘다. 병원내에있는 내과에갓더니 이해가되지않는다며 이런저런검사를햇지만 비장이살짝커져있는것과 간에 물이 살짝 차있는거말곤 원인을 알수없단다. 약물과다복용으로 인한 부작용이 아닐까 싶으나 의사들은 아무말하지 않는다. 답답하다...

복통명치통증복부팽만울렁거림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질문자님의 상황이 많이 답답하실 것 같습니다. 마약성 진통제 복용 후 단기간에 5kg의 체중 증가를 경험하셨군요.

    마약성 진통제는 체중 증가를 유발할 수 있는데, 이는 주로 다음과 같은 원인 때문입니다:

    1. 수분 저류: 마약성 진통제는 체내 수분 저류를 유발할 수 있어 단기간에 체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간에 물이 차 있다는 검사 결과는 이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대사 변화: 이러한 약물은 신체의 대사 과정을 변화시켜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활동량 감소: 통증 치료 중 활동량이 감소하면서 에너지 소비가 줄어들어 체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비장이 커져 있다는 소견도 약물 반응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현재 담당 의사가 명확한 설명을 해주지 않아 답답하시겠지만, 진통제 사용을 중단하거나 감량하게 되면 이러한 체중 증가가 점차 해소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담당 의사에게 약물과 체중 증가의 연관성에 대해 직접적으로 질문하시고, 약물 조정이 가능한지 상담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수분 섭취량과 배출량을 모니터링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