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수염 의심증상, CT검사 시 조영제 투입 필요한가요?
충수염 의심증상인데.. 조영제를 투입해야한다는데 따로 조영제 투입 없이 CT검사를 진행해도 되나요
충수염 의심증상인데.. 조영제를 투입해야한다는데 따로 조영제 투입 없이 CT검사를 진행해도 되나요
AD
충수염 의심 증상이 있을 때 CT 검사는 진단에 매우 유용한 도구입니다. 조영제를 사용하는 CT 검사는 복부의 구조를 더욱 선명하게 보여주어 정확한 진단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조영제를 사용하면 충수염뿐만 아니라 다른 복부 질환도 더 잘 구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경우에 조영제를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환자의 상태나 알레르기 여부, 신장 기능 등에 따라 조영제 사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조영제 없이도 CT 검사를 진행할 수는 있지만, 조영제를 사용했을 때보다 덜 정확할 수 있습니다. CT 조영제는 암세포와 정상세포를 구분하기 위해 만든 약물이며, 심각한 부작용은 드물게 나타나나 뇌전증, 혈압 상승, 호흡곤란, 구토, 설사, 피부발진, 가려움증, 심장마비 등이 나타날 수 있어요. 따라서 검사 전에 복용하시는 약물이나 알러지가 있다면 미리 말씀하시고 투여량을 조절하면서 검사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의사는 환자의 개별적인 상황을 고려하여 조영제 사용 여부를 결정합니다. 조영제 사용에 대한 우려가 있다면 의사와 상의하여 최선의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방광염 증상이 있는 상태인데 충수염 의심으로 복부 ct 조영제 넣고 촬영하였습니다. 충수염이 맞다면 바로 수술 들어갈 수도 있다고 간호사가 물을 못 마시게 해서 결과 볼 때까지 물을 못 마셨습니다. 조영제 투입 후 2시간가량 물을 아예 못 마시고 충수염이 아닌걸로 확인한 후 물을 조금 마셨으나 방광염 증상 때문에 한번에 많은 양은 마시지 못하였는데 뒤늦게 알아보니 조영제 투입 후 물을 1.5 리터는 마셔야 되더더라요. 신장손상 때문에..빨리 배출해야한다고..저는 조영제 투입 후 지금 거의 12시간이 지나도록 물을 많이 섭취하지 못했는데 괜찮을까요? 혹시나 조영제로 인한 신손상 여부를 확인해보려면 이틀 뒤에 혈액검사를 해보면 되나요?
1.경정맥 요로 조영술시 사용하는 조영제와 ct촬영 때 사용하는 조영제 같은 종류의 조영제인가요? 2.경정맥 요로 조영술때 문제 없었으면 ct 촬영 조영제 투입할 때도 문제 없을까요?
흉부와 복부및골반 ct를 찍기로 했습니다 같은 날 먼저 흉부를 찍고 20분 후에 복부골반을 찍기로 했는데 흉부 찍을 때 조영제를 투입할 것인데 20분 후에 복부골반 찍을 때 또 조영제를 투입하는 건가요 ? 아님 흉부 찍을 때 처음 조영제 투입한 것으로 복부골반도 찍는 건지요 만약 각각의 조영제를 투입하는 것이라면 하루에 조영제 투입량이 너무 많은 건 아닌지 걱정입니다 답변부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