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23주차에요 포비돈소독이 (요오드)태아 갑상선 영향준단말에 걱정이 생겨 문의드려요. 지금까지 총5번 질 소독받았는데요 ~
16주4일차 분비물검사시 소독 1번 분비물 정상소견 18주5일차 분비물검사 소독1번 정상소견
19주차3일차 갈색혈로 소독1번
19주6일차 분비물안좋아 소독1번
그리고 27일뒤 분비물검사하고 23주 5일차 정도 이번엔 갈색소독제 포비돈같은데 소독받았는데
자주 받은편인가요?
국소적 소독인가요? 걱정안해도되는지
소독4번받을때 정민초음파 태아정상소견받고 3주뒤 1번더 분비물검사후 소독받은상태인데 그건괜잖나요?
산부인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AD
산부인과 관련 1개의 답변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5.06.07
임산부 23주차에 포비돈 소독을 여러 번 받으셨다고 하셨는데, 걱정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먼저, 포비돈 요오드 소독제는 국소적으로 사용될 경우 일반적으로 태아에게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국소 소독은 피부나 점막에 제한적으로 사용되며, 체내로 흡수되는 양이 매우 적기 때문에 태아의 갑상선 기능에 영향을 줄 가능성은 낮습니다.
다만, 포비돈 등 소독액의 경우 태반장벽을 통해 태아의 갑상선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어 임부에게 규칙적, 장기간 또는 광범위하게 사용하지 않는다는 내용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현재까지 총 5번 소독을 받으셨고, 초음파 검사에서 태아가 정상 소견을 보였다고 하니 일시적인 사용이라면 크게 영향이 없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추후에는 재사용을 피하는 것이 권장되며, 출산 후 아기의 갑상선 기능을 점검하는 것이 권장된다고 설명하고 있다는 점 안내드립니다.
또한, 분비물 상태가 지속적으로 좋지 않다면 소독보다는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걱정이 계속되신다면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담하시어 태아의 상태를 정밀히 확인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첨부된 이미지를 제외하고 해석한 답변이에요.
본 답변은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해석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