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피임약을 4개월째 복용하다가 중단하고 다시 1개월 째 먹고 2개월 째 약을 먹고 계신 상황에서, 중간에 한 번 하루 동안 못 먹어서 바로 피임약을 먹은 적이 있다고 하셨네요. 피임약을 꾸준히 복용하고 계시다면 피임 효과는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관계 중에 콘돔이 찢어진 것을 발견하고 바로 중단하셨다면, 사정 전이었기 때문에 임신 가능성은 크지 않아 보입니다.
그러나 쿠퍼액에 소량의 정자가 포함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임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특히, 남자친구가 관계 전 새벽에 사정을 한 후 소변을 3번 본 상황이라면, 쿠퍼액 내 정자의 수가 줄어들었을 가능성이 높지만, 여전히 임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어요. 또한, 피임약을 하루 놓친 경우에는 피임 효과가 약간 감소할 수 있으므로, 걱정이 되신다면 사후피임약 복용을 고려해보실 수 있습니다.
사후피임약은 성관계 후 24시간 안에 복용하면 피임 효과가 95%이지만, 24시간 초과~48시간 이내에는 85%, 48시간 초과~72시간 이내에는 58%로 떨어지니 가능한 빨리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후피임약은 처방전이 필요하므로, 가능한 빨리 병원을 방문하여 의사의 처방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약 처방을 위해 가까운 산부인과를 내원해 주세요.
건강에 유의하시고, 추가적인 질문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