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두드러기로 약을 복용 중이시다니,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설명해주신 증상은 복합적인 약물 복용, 기저 질환인 갑상선기능항진증, 그리고 최근의 스테로이드 주사 등이 함께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응급실에서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은 이후부터 나타난 명치 통증과 압박감, 찌릿하거나 눌리는 듯한 불편감은 스테로이드가 위 점막을 자극해 생기는 위장관 증상일 수 있습니다.
특히 공복 상태에서 복용하거나 위 보호 약 없이 스테로이드를 사용할 경우, 이런 통증은 더 쉽게 나타날 수 있어요.
또한 복용 중인 항생제인 씨펜정도 일부 사람에게는 위장장애나 과민반응을 일으켜 속이 불편하거나 찌릿한 느낌을 줄 수 있으며, 인데놀은 심장 박동수를 낮추고 혈압을 떨어뜨리는 작용이 있어 드물게 가슴 답답함, 식은땀, 전신 기운 빠짐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명치 부위의 묵직하거나 찌릿한 통증, 답답함, 압박감이 반복되고 있으며 땀이 나는 증상까지 동반되었다면 단순한 위장 문제 외에도 심장과 관련된 원인, 예를 들면 심근 허혈과 같은 상황도 감별해야 할 필요가 있어요.
갑상선기능항진증은 심장과 자율신경계에 영향을 줄 수 있어, 현재처럼 명치 부위의 통증이나 불편감이 반복된다면 증상의 원인을 정확히 파악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약 현재 복용 중인 약을 식사 후에 복용하지 않았거나 위 보호 약을 함께 복용하지 않았다면, 위 점막 자극이 심해졌을 가능성도 있으며, 위염이나 위궤양이 있는 경우에는 증상이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어요.
지금처럼 명치 통증이 반복되며 땀과 불편감이 동반된다면 가능한 한 빨리 내과나 응급의학과 진료를 통해 심전도(EKG), 위장 관련 검사, 혈액검사 등을 받아보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