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 후 외음순과 소음순 가려움, 대처법은?
여잔데 외음순이랑 소음순이 가려워요 생리 끝난지 4일정도 됐는데 가려운지는 2~3일 된거같아요 혹시 어떻게 해야할까요 화끈거리면서 심하게 가려워요
여잔데 외음순이랑 소음순이 가려워요 생리 끝난지 4일정도 됐는데 가려운지는 2~3일 된거같아요 혹시 어떻게 해야할까요 화끈거리면서 심하게 가려워요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생리가 끝난 후 외음순과 소움순이 가렵고 화끈거려 많이 괴롭고 걱정되셨을 것 같아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칸디다성 질염을 의심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칸디다성 질염은 칸디다 알비칸스 균의 과다증식으로 발생하는 질염으로 전체 여성 중 75%의 여성이 경험할 만한 흔한 질환입니다.
칸디다 곰팡이는 원래 질 내에 소량 서식하지만,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항생제 복용, 또는 생리 기간 중 습한 환경 등으로 인해 과도하게 증식하면 질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칸디다성 질염으로 인해 하얀 치즈, 두부 찌꺼기 형태의 분비물이 특징적이고 골반통, 배뇨통, 외음부 가려움, 화끈거림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보통 플루코나졸 성분의 항진균제 복용과 azol제제 질내 도포로 치료가 진행됩니다.
따라서 빠른 시일 내에 산부인과 병원에 방문해 진료와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현재 가려움과 화끈거림이 심하시다면 꽉 끼는 하의나 속옷은 피하고, 통풍이 잘 되는 면 소재 속옷을 착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샤워 시 물로만 부드럽게 씻고, 질 세정제나 향이 첨가된 비누는 사용하지 말아주세요.
질 세정제는 질 내 산성 균형을 깨뜨려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해주시길 바랍니다.
외음순과 소음순 가려움과 화끈거림 때문에 많이 불안하고 스트레스를 받으실 수 있겠지만, 너무 미리 걱정하지 마시고 진료를 통해 치료 진행하시면 좋겠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칸디다 질염의 구체적인 원인과 증상, 치료법, 예방법까지 총정리해서 알려드릴게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몇일전부터 소음순이 가렵고 소변볼때 따갑습니다. 약물치료만 해도 가능한지 아니면 산부인과 내원해야하는지 문의드립니다.
소음순 가려움에 대해 궁금합니다. 질염은 아니구요. 소음슨 부분에 진동이나 마찰 후 다음에 소음순이 따갑고 가려운 느낌을 받습니다. 가끔 휴지를 많이 쓰기만해도 접촉성피부염? 처럼 소음순 사이가 빨개지고 증상이있는데.. 약바르면 금방 가라앉긴하는데 매번 이런 증상이 있으니 이젠 성관계도 자위도 피하게 됩니다. 위생도 신경쓰는데.. 원인이 뭘까요? 털때문일까요 아니면 마찰 자체가 문제인지.. 해결법이 궁금합니다
2주전쯤에 질염+성병증상같아서 지스로맥스4알과 푸루나졸 후라시닐정 처방받아 이틀정도 먹으니 가려움이 사라졌는데 이번에 또 살짝 가렵네요 또 약 처방 받아도 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