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폰 사용시 소리가 다르게 들리는 이유는 청력이 정상이어도 중이의 압력 차이 때문인가요?
청력은 둘 다 정상인데 중이의 압력이 조금만 달라도 이어폰 사용시 소리가 다르게 들릴 수 있을까요?
청력은 둘 다 정상인데 중이의 압력이 조금만 달라도 이어폰 사용시 소리가 다르게 들릴 수 있을까요?
네, 청력이 정상이라도 중이의 압력 차이로 인해 이어폰을 사용할 때 소리가 다르게 들릴 수 있습니다. 중이의 압력은 귀 내부의 공기 압력과 외부의 공기 압력 사이의 균형을 맞추는 역할을 하는데, 이 균형이 깨질 경우 소리 전달이 왜곡되어 다르게 들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감기나 알레르기 등으로 인해 이관이 막혀 중이의 압력 차이가 생길 수 있고, 이는 이관 기능에 이상이 생긴 경우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이관 기능을 개선하거나 압력 차이를 해소하는 방법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발살바 동작을 통해 중이의 압력차를 없애려고 시도할 수도 있지만, 이는 귀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자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이러한 증상이 지속된다면 이비인후과에서 청력검사를 포함한 정밀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귀의 중이의 압력이 이어폰 사용 시 소리 크기 및 전달에 영향을 미치나요?
왜 평상시는 모르겠는데 이어폰만 끼면 양쪽 귀 소리가 달라요 의사가 청력도 두쪽 귀 둘다 비슷하고 정상이라는데 이관기능이 좀 차이가 난대요. 확실히 이관기능이 떨어진 쪽이 덜 들리기는 하는데 그리고 덜 들리는게 청력이 떨어졌다고 보기 어렵대요. 그냥 주관적인 거라는데 왜 평상시에는 모르는데 이어폰만 끼면 다르게 들리는게 느껴지는데 이관기능이 안 좋으면 평상시에도 작게 들려야 되는 거 아닌가요? 공명효과 때문에 그런 건가요?
두 귀의 중이 압력 차이가 좀 있어도 이어폰 사용시 소리 크기가 다르게 들릴 수 있나요? 숨을 내뱉을 때 귀가 막히는 쪽이 더 안들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