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베라정·야즈 복용 후 생리양 변화 원인은?

이OO • 2026.01.14

생리를 3달 넘게 하지 않아 프로베라정을 처방받고 5일 먹었습니다. 다 먹은 후, 5일 후 생리를 시작해서 야즈를 먹기 시작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생리는 5일이면 끝났지만 이번엔 5일을 살짝 넘겼습니다. 다만, 6일엔 피가 아주 살짝 비치는 정도로 다홍색에 가까운 피가 나왔습니다. 그러나 6일에서 6일 넘어가는 밤 꽤 많은 양의 덩어리를 동반 한 새빨간 피가 속옷을 적실정도로 나왔습니다. 왜그런건가요? 왜 갑자기 생리가 거의 멈췄다가 갑자기 자는 중에 이렇게 덩어리도 많이 나오고 피도 많이 나오나요?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1.14

    프로베라정과 야즈 복용으로 인한 생리 양상 변화에 당혹스러우셨을 것 같습니다.

    질문자님의 상황을 설명해 드리자면, 프로베라정은 프로게스테론 호르몬을 포함하여 자궁내막을 인위적으로 성숙시키는 약물입니다. 이 약을 복용하고 중단하면 호르몬 변화로 인해 자궁내막이 탈락하면서 생리가 유도됩니다.

    프로베라정 복용 후에는 생리 양상(양, 기간, 색상 등)에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기능장애성 자궁출혈이 발생할 수 있어 불규칙하거나 양이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등의 변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야즈도 호르몬제이기 때문에, 프로베라정에 이어 야즈를 복용하면서 체내 호르몬 균형이 변화하여 생리 양상이 평소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이 경험하신 덩어리를 동반한 갑작스러운 출혈은 자궁내막이 한꺼번에 탈락하는 현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호르몬 변화로 인한 것으로, 프로베라정과 야즈 복용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반응입니다.

    만약 출혈량이 매우 과다하거나(한 시간에 패드를 2개 이상 적시는 정도), 심한 통증이 동반되거나, 출혈이 장기간 지속된다면 산부인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