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을 빨리 먹게 된 것이 트라우마 때문인가요?
제가 어릴때 밥천천히 먹는다는 이유로 친할머니가 밥 빨리먹으라는 잔소리를 하곤했는데 그이후로 밥급하게 먹습니다 그것도 트라우마일까요. 그래서 그런지 소화불량을 달고삽니다
제가 어릴때 밥천천히 먹는다는 이유로 친할머니가 밥 빨리먹으라는 잔소리를 하곤했는데 그이후로 밥급하게 먹습니다 그것도 트라우마일까요. 그래서 그런지 소화불량을 달고삽니다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소화기질환]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질문자님의 상황이 많이 불편하실 것 같습니다. 어린 시절의 경험이 현재의 식습관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는 흔히 있습니다. 할머니의 잔소리로 인해 형성된 빠른 식사 습관은 일종의 조건화된 반응으로 볼 수 있으며, 이것이 트라우마적 요소로 작용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빠른 식사는 위가 제대로 기능적 활동을 하지 못하게 만들어 소화 과정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음식을 빨리 먹으면 충분히 씹지 않게 되고, 이로 인해 위에 부담이 가중되어 소화불량, 울렁거림,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화불량 증상 개선을 위해서는 의식적으로 천천히 식사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 입 먹을 때마다 20-30번 정도 충분히 씹고, 식사 중간에 숟가락을 내려놓는 습관을 들이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식사 시간을 최소 20분 이상 확보하여 여유롭게 먹는 연습을 해보세요.
만약 이러한 습관 개선이 어렵고 심리적 부담이 크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인지행동치료 등을 통해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았는데 불안해서 한가지 일에 집중 할 수가 없어요. 그리고 밥을 먹게 되면 속이 안좋아지고 토를 할 것 같습니다. 헛구역질 몇번 하다가 진짜 토를 하게 되구요,, ㅠㅜ 그리고 트라우마가 있는데 그 트라우마에 몇번 비슷한 상황이 저에게 보여지면 너무 죽을것같고 심장이 빨리 뛰고 버틸 수 없게돼요. 그러다 자해충동까지ㅜ일어납니다 약 먹고 달라질 수 있을까요?
카페인 먹으면 소화가 빨리 되나요? 평상시에 밥을 먹고 소화되는 속도보다 왠지 커피를 마시면 소화가 빨리 되고 배가 금방 고파지는데 여기에 뭘 먹으려고 하면 카페인 먹은 거 때문에 속이 안 좋아서 많이는 못 먹겠어요. 카페인 효능 중에 소화를 빨리 시키는 것도 있나요?
밥을 원래 천천히 먹다가 배부르면 남기면서 소식을 하는데 요즈음 왜인지 모르겠지만 천천히 먹긴하지만 배가 차더라도 꾸역꾸역 남은 밥을 다 먹고 밥먹은 후 또 무언가를 찾아먹으면서 토할것같은 느낌이 듦에도 끊임없이 먹어요 그리고 소화를 못하고 분수토를 합니다 스트레스 때문일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