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을 빨리 먹게 된 것이 트라우마 때문인가요?
제가 어릴때 밥천천히 먹는다는 이유로 친할머니가 밥 빨리먹으라는 잔소리를 하곤했는데 그이후로 밥급하게 먹습니다 그것도 트라우마일까요. 그래서 그런지 소화불량을 달고삽니다
제가 어릴때 밥천천히 먹는다는 이유로 친할머니가 밥 빨리먹으라는 잔소리를 하곤했는데 그이후로 밥급하게 먹습니다 그것도 트라우마일까요. 그래서 그런지 소화불량을 달고삽니다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소화기질환]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질문자님의 상황이 많이 불편하실 것 같습니다. 어린 시절의 경험이 현재의 식습관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는 흔히 있습니다. 할머니의 잔소리로 인해 형성된 빠른 식사 습관은 일종의 조건화된 반응으로 볼 수 있으며, 이것이 트라우마적 요소로 작용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빠른 식사는 위가 제대로 기능적 활동을 하지 못하게 만들어 소화 과정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음식을 빨리 먹으면 충분히 씹지 않게 되고, 이로 인해 위에 부담이 가중되어 소화불량, 울렁거림,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화불량 증상 개선을 위해서는 의식적으로 천천히 식사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 입 먹을 때마다 20-30번 정도 충분히 씹고, 식사 중간에 숟가락을 내려놓는 습관을 들이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식사 시간을 최소 20분 이상 확보하여 여유롭게 먹는 연습을 해보세요.
만약 이러한 습관 개선이 어렵고 심리적 부담이 크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인지행동치료 등을 통해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았는데 불안해서 한가지 일에 집중 할 수가 없어요. 그리고 밥을 먹게 되면 속이 안좋아지고 토를 할 것 같습니다. 헛구역질 몇번 하다가 진짜 토를 하게 되구요,, ㅠㅜ 그리고 트라우마가 있는데 그 트라우마에 몇번 비슷한 상황이 저에게 보여지면 너무 죽을것같고 심장이 빨리 뛰고 버틸 수 없게돼요. 그러다 자해충동까지ㅜ일어납니다 약 먹고 달라질 수 있을까요?

카페인 먹으면 소화가 빨리 되나요? 평상시에 밥을 먹고 소화되는 속도보다 왠지 커피를 마시면 소화가 빨리 되고 배가 금방 고파지는데 여기에 뭘 먹으려고 하면 카페인 먹은 거 때문에 속이 안 좋아서 많이는 못 먹겠어요. 카페인 효능 중에 소화를 빨리 시키는 것도 있나요?

밥을 원래 천천히 먹다가 배부르면 남기면서 소식을 하는데 요즈음 왜인지 모르겠지만 천천히 먹긴하지만 배가 차더라도 꾸역꾸역 남은 밥을 다 먹고 밥먹은 후 또 무언가를 찾아먹으면서 토할것같은 느낌이 듦에도 끊임없이 먹어요 그리고 소화를 못하고 분수토를 합니다 스트레스 때문일까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