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술에 물집이 검게 변한 이유와 대처 방법은?
입술에 아주 작은 물집 두개가 났었는데 이게 점처럼 검게 변했습니다. 원래 그냥 투명한 물집에 정말 쪼끄매서 눈에 띄지 않았는데 오늘 보니 약간 검게 변해서 눈에 띄어요ㅜㅜ 왜이러죠? 어떻게 해야하나요?
입술에 아주 작은 물집 두개가 났었는데 이게 점처럼 검게 변했습니다. 원래 그냥 투명한 물집에 정말 쪼끄매서 눈에 띄지 않았는데 오늘 보니 약간 검게 변해서 눈에 띄어요ㅜㅜ 왜이러죠? 어떻게 해야하나요?
입술에 생긴 물집이 검게 변하는 경우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는 물집이 터지고 난 후 상처 부위가 치유되면서 생기는 색소 침착일 수 있습니다. 또한,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물집이 터진 후에도 색소 침착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피부에 염증이 생기거나 혈관이 손상되어 혈액이 새어 나와 색소 침착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대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무엇보다도, 상처 부위를 깨끗하게 유지하고 추가적인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손을 자주 씻고 상처 부위를 만지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입술에 보습제를 발라 건조함을 예방하고 치유를 돕습니다. 특히 입술 마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입술에 침 바르는 습관을 피해주시고 보습제를 이용하여 입술을 촉촉하게 보습해주신다면 입술의 딱지가 생기지 않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색소 침착이 심각하다고 생각되면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하여 레이저 치료나 미백 크림 등의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4. 만약 물집이 자주 발생하거나 다른 증상이 동반된다면 의사의 진료를 받아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상태를 직접보지 못했으나 단순포진같은 피부의 물집일 수도 있고 궤양을 동반한다던지, 입술표면으로 수포가 생기고 퍼진다면 다른 피부병을 감별해야 하니 가까운 피부과에서 대면진료받으시길 권유드려요. 집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조치로는 입술에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외선 노출은 색소 침착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상태가 개선되지 않거나 더 악화된다면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해야 합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아토웰의원 권병현 의사입니다. 물집이 터지거나 마르면서 회복되어 가는 과정에 생기는 색소변화 일 듯합니다. 그냥 두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경북 경주시 황성로 25 2층 (황성동)
보름전에 작은신발을 신었더니 발가락에 물집이 생겨서 터트렸더니 고름이 나왔고 그냥 뒀더니 검게 딱딱하게 변하고 주변이 부었어요 병원을 가야하나요? 큰이상있는건 아니죠?
3주 전쯤 커다란 물집이 원인을 모른 채로 생겼다가 터졌습니다. 고름이 나서 병원에서 약 먹고 드레싱만 해왔는데 현재는 상처 부위가 검게 변해서 외과에 방문했더니 그 부분을 잘라내야 한다며 그냥 놔두면 속 안으로 더 곪을 것이라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잘라내는 게 불가피한 걸까요? 감사합니다.
몸 곳곳에 물집?이 생겼는데 이유를 모르겠어요. 한곳에 여러개가 있는것도 아니고 종아리에 하나 목에 하나 겨드랑이에 하나 이런식으로 몸 곳곳에 하나씩 있어요. 빨갛거나 아프진 않고 화상때문에 물이 차거나 안맞는 신발을 신어서 물집이 생기듯이 동그랗게 물이 차있고, 크기는 2~3미리 정도로 보여요. 조금 가려운 느낌도 있어요. 우연히 생겼다고 하기엔 어제까진 없었고 오늘 갑자기 한번에 생긴거 같은데 뭔지 알고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