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페스 입술과 면역력, 체온 상승의 관계는? 따뜻한 환경에서 자는 것이 도움이 될까요?
헤르페스 입술에 생겼는데 궁금한게 있습니다. 면역력과도 많이 관계가 있는걸로 아는데 사람의 체온이 높아지면 면역력이 오른다는 말도 있잖아요? 혹시 전기장판 등을 이용해서 따듯하게 자는 것도 도움이 될까요?
헤르페스 입술에 생겼는데 궁금한게 있습니다. 면역력과도 많이 관계가 있는걸로 아는데 사람의 체온이 높아지면 면역력이 오른다는 말도 있잖아요? 혹시 전기장판 등을 이용해서 따듯하게 자는 것도 도움이 될까요?
질문자님께서 헤르페스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것 같아요. 헤르페스는 면역력과 관련이 있어요. 그런데 체온이 높아지면 면역력이 오른다는 말은 사실이 아니에요. 오히려 체온이 높아지면 피부의 온도가 상승하고 피지 분비가 더욱 활발하게 되어 피부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어요. 전기장판 등을 이용해서 따듯하게 자는 것이 헤르페스에 도움이 될지에 대해서는 명확한 연구 결과가 없어요. 헤르페스 치료에는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하며,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지 않으면 증상이 지속될 수 있어요. 따라서 피부과 전문의에게 치료 방향에 대해 자세하게 상담 받아 보시는 것이 좋겠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주세요. 감사합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생생의원의 손정복 의사입니다. 면역력과 가장 관련이 있는 것은 수면, 영양, 휴식 등 가장 기본적인 안정적인 생활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것들입니다. 그리고 당연히 체온이 높으면 면역력은 올라갑니다. 실제로 감기에 걸렸을 때 열이 나는 이유는 몸에서 비상사태를 선포해서 체온을 올려 면역 세포들의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것입니다. 화학시간에 효소에 대해서 배우셨지요? 체온이 높아지면 반응성의 변화가 있으므로 면력 기능에도 큰 변화가 있습니다. 따뜻하게 자는 것이 중요하고 기회가 된다면 목 아래로 뜨겁거나 따듯한 물에 20분 이상 목욕을 하는 것도 면역력을 올리는 데 중요합니다. 또한 면역력에 중요한 것은 낮은 혈당을 유지하는 것과 혈당 스파이크를 방지하는 것입니다. 당이 들어가면 면역 세포의 기능이 저하됩니다. 그래서 당뇨 환자의 경우에는 상처의 치유가 오래 걸리게 됩니다. 또한 낮은 혈당은 체내에서 성장 호르몬 분비를 왕성하게 합니다. 잠을 자기 3시간 전 부터는 음식 섭취를 최소화해주세요. 그리고 성장 호르몬은 저녁 10시부터 새벽 2시까지 이른 저녁에 분비되기 때문에 평소 보다 1-2시간 일찍 수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영양은 단백질과 비타민, 미네랄를 충분히 섭취하시고 일회용 식품이나 스낵등의 섭취를 지양해주세요. 과일 섭취는 도움이 되지만 지나친 당분 역시 혈당 스파이크를 일으키므로 한 주먹 정도의 과일의 양만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관리한다고 하더라도 완전하지는 않으면 항상 추운 겨울이 되기 전에는 매년 코로나와 독감을 접종하시고 여유가 된다면 비타민 D도 3개월에 한 번 맞으시거나 하루에 2000IU 정도의 비타민 D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대상 포진 혹은 단순 포진이 났을 경우는 시험기간, 과도한 업무, 무리한 운동, 지나친 정신적인 스트레스 등이 누적되어 몸이 감당할 수 있는 한계를 넘어갔을 때 발생합니다. 평소 자신을 지나치게 밀어붙이지 마시고, 신체적 정신적으로 어느 정도 항상 여유를 가지고 생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으로는 바질이나 영지(버섯) 등이 있지만 가장 기본적인 음식, 휴식, 수면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금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항상 건강하세요.
충북 청주시 서원구 사직대로 94 2층 (사창동)
이 들어간 비누나 폼클렌징이 입술포진시 사용하면 도움이 되나요? 입술포진이 항바이러스로 면역력 저하로 생기는건대 저런 제품 들어간거 쓰면 도움되나요 )
면역력 떨어질때마다 입술 헤르페스 때문에 병원가는데 처방 받지않고 연고 받을 수 있나요?
남자입니다 헤르페스1형 양성이 나왔는데 1형은 그냥 면역력 저하로 생기는 건가요? 입술도 멀쩡했습니다 한번도 뭐 나지도 않았구요 이건 성병이 아닌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