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갈비뼈와 등 통증 원인은 무엇인가요?
며칠 전부터 왼쪽 가슴 아래 갈비뼈가 콕콕 찌르는 것처럼 아팠다 안 아팠다가 하다가 저녁에 유독 좀 심하게 아팠습니다 그리고 어제저녁에 갑자기 좀 심하게 아프다가 왼쪽 등 날개뼈 쪽도 아팠습니다 그리고 아침에 괜찮더니 또 왼쪽 옆구리부터 등까지 쑤시듯 아파요 그리고 요즘 술을 많이 마시긴해요
며칠 전부터 왼쪽 가슴 아래 갈비뼈가 콕콕 찌르는 것처럼 아팠다 안 아팠다가 하다가 저녁에 유독 좀 심하게 아팠습니다 그리고 어제저녁에 갑자기 좀 심하게 아프다가 왼쪽 등 날개뼈 쪽도 아팠습니다 그리고 아침에 괜찮더니 또 왼쪽 옆구리부터 등까지 쑤시듯 아파요 그리고 요즘 술을 많이 마시긴해요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왼쪽 허리부터 등까지 통증이 발생하고 있어 불편하고 걱정이 되시는 상황인 것 같아요.
술을 많이 마신 후 왼쪽 가슴 아래 갈비뼈와 등, 옆구리까지 쑤시고 콕콕 찌르는 통증이 반복된다면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어요. 대표적으로 음주 후에는 위식도 역류(속쓰림), 식도염, 췌장염, 심장 질환, 근육통, 불안 또는 공황발작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어요.
알코올은 위와 식도 점막을 자극해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는 위식도 역류질환(GERD)을 유발할 수 있고, 이로 인해 가슴 아래쪽이나 갈비뼈 부위에 타는 듯한 통증이 생길 수 있어요. 또한, 알코올은 식도 점막에 염증을 일으켜 식도염을 유발할 수 있고, 이 경우 삼킬 때 통증이 심해지거나 가슴이 따갑고 아플 수 있어요.
과도한 음주는 췌장염의 주요 원인 중 하나예요. 췌장염은 명치나 왼쪽 윗배, 옆구리, 등까지 방사되는 심한 통증이 특징이고, 구토, 메스꺼움, 발열, 황달 등이 동반될 수 있어요. 특히 췌장염의 경우 통증이 식사나 음주 후 심해지고, 등까지 퍼질 수 있기 때문에 지금처럼 등과 옆구리까지 아프다면 췌장염 가능성도 생각해봐야 해요.
심장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데, 알코올은 심장 박동을 불규칙하게 만들거나(부정맥), 혈압을 높이고, 심장 근육을 약화시켜 심근병증, 협심증, 심부전 등 심각한 질환을 유발할 수 있어요. 이런 경우 가슴 통증, 호흡곤란, 어지럼증, 식은땀 등이 동반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해요.
또한, 음주 후 불안이나 공황발작이 생기면 가슴이 답답하거나 쿡쿡 쑤시는 통증, 심장 두근거림, 숨참, 어지럼증 등이 나타날 수 있어요.
이처럼 원인이 다양하므로 통증이 반복되거나 심해진다면, 내과로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료를 통해 상태를 확인해 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만약 병원 방문이 어려운 상황이시라면, 우선 비대면 진료를 통해 내과 진료를 받아보신 후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약을 처방받아 복용하시면서 경과를 지켜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또한, 증상 완화를 위해 음주를 자제하시는 게 좋을 것 같고, 충분한 휴식과 수분 섭취를 하며 경과를 지켜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겪는 가슴이 타는 듯한 역류성 식도염, 어떤 음식을 피해야 할까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왼쪽 갈비뼈? 배? 쪽이 누르는거 같은 통증이 있어요

왼쪽 갈비뼈 안쪽과 등쪽 통증이 있습니다. 이유가 있을까요?

3일동안 밥만 먹고 계속 잠만 잤는데 여전히 졸립니다. 일어나니 머리도 아프고 왼쪽 명치쪽 갈비뼈와 등쪽에 통증이 있습니다. 이유가 있을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