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경 후 짜증과 성관계 문제, 에스트로겐 요법의 도움은 어떨까요? 산부인과 방문이 필요한가요?
폐경기 55세 여성을 둔 남편입니다. 폐경이 되고 나서는 짜증을 많이 내며, 제 곁에 오려고도 하지 않습니다. 에스트로겐 요법이 도움이 되나요? 산부인과에 가보라고 할까요? 성관계시에도 윤활액이 없어서 아프다면서 아예 거부합니다. 심신이 다 고달프네요.
폐경기 55세 여성을 둔 남편입니다. 폐경이 되고 나서는 짜증을 많이 내며, 제 곁에 오려고도 하지 않습니다. 에스트로겐 요법이 도움이 되나요? 산부인과에 가보라고 할까요? 성관계시에도 윤활액이 없어서 아프다면서 아예 거부합니다. 심신이 다 고달프네요.
폐경기는 난소의 노화에 의해 배란 및 난소 호르몬 분비가 저하되는 시기로, 이로 인해 다양한 신체적, 정서적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에스트로겐 수치가 감소하면서 짜증이나 우울감, 성욕 감소, 질 건조 등의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에스트로겐 요법은 이러한 증상들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나, 개인의 건강 상태와 위험 요소를 고려하여 전문의와 상담 후 결정해야 합니다. 산부인과에 내원하셔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권유 드려요. 전문의는 증상을 평가하고, 호르몬 대체 요법(HRT)이 적합한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질 건조로 인한 성관계 시 불편함을 완화하기 위한 비호르몬성 윤활제나 질 모이스처라이저의 사용을 권장할 수도 있습니다. 부부간의 대화도 중요합니다. 폐경기를 겪는 배우자의 신체적, 정서적 변화를 이해하고, 서로의 필요와 감정을 공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호 이해와 지지가 필요한 시기임을 명심하시고, 필요하다면 부부 상담을 받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갱년기 극복 방법으로는 여가시간을 이용한 다양한 그룹 활동, 자원봉사, 요가, 수영, 걷기 등 주기적인 운동, 양질의 단백질, 칼슘 등 균형잡힌 식사 등이 있을 수 있어요. 혼자서는 해내기 어려울 수 있지만 가족, 친구, 주변의 도움을 받아 충분히 기분 좋은 생활을 하실 수 있을 있을 거예요. 힘드실 때 언제든 편하게 무료상담 서비스를 찾아주시거나 심리 상담, 정신건강의학과 진료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참고해주세요! 무료상담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려요.
꼭 확인해주세요.
어머니가 폐경기에 들어선 것 같아요. 갱년기 증상들이 있는데, 산부인과 처방을 받으면 완화 효과가 있을까요? - 증상은 짜증이나 우울이 잦고, 잠을 잘 못자고 자다깨면 잠을 다시 잘 못자는 증상입니다. 건강식품(홍삼, 녹용 등)을 섭취하는 경우가 많던데,, 어떤 차이가 있고 뭐가 더 좋을지 알고싶어요 전문가의견이 필요해요 ㅠㅠ. 건강보조식품 가격이 많이비싸길래 처방약이랑 다를까 어떨지 모르겠어서요..
다시 정리하면 여자친구는 5월 마지막 생리 이후 5개월동안 생리를 안한 상태이고 오늘 성관계를 맺기 전 사정을 하고 약 8시간이 넘고 소변도 봤습니다. 그리고 성관계 때는 약 10~13회 정도 넣고 뺏습니다. 사정은 하지 않았습니다. 임신 가능성 있을까요? 내일 산부인과 가보라고 했습니다.
오른쪽 아랫배(골반 바로 위쪽) 가 얼마전 성관계 이후부터 살짝씩 아픈데, 약간 아프다기보단 뭔가 뻐근한?뭔가 결린 것 같이 근육통이 생긴 것처럼 아픕니다ㅜ 소변볼때는 같은 부위에 통증이 있습니다. 심하진 않고 통증 외에 뭐 따갑거나 하는 방광염 증상은 없습니다. 앉아있을 때 계속 해당 부위에 느낌이 이상하고, 의도적으로 힘을 주거나 손으로 누르면 근육통처럼 통증이 있어요. 성관계 이후부터이니, 산부인과에 먼저 가봐야 할까요? 아니면 일반 내과에 가봐야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