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월 전에 혈변을 동반한 장염에 걸려 치료를 받은 적이 있는데 그 이후로도 과민성 장 증후군으로 고생하다가 어제 4도씨 냉장고에 4일정도 보관하던 제주 몰랑몰랑 찰보리케이크를 먹으려고 아침에 꺼내놨다가 실온에서 6시간정도 보관하고 먹었는데 냄새나 맛이 이상하지 않았습니다. 근데 심리적 영향 때문인가 그 이후로 속이 계속 불편하더니 경미한 복통이 시작됐고 트름이 잦게 나오며 트름 할 때마다 위산의 신 맛과 이물질이 같이 올라오는게 느껴졌습니다. 음식을 먹고 5시간 뒤 변을 봤는데 오른쪽 사진 처럼 괜찮았고 인심하고 있었는데 오늘 점심먹고도 괜찮다가 저녁에 김치 제육을 먹고 왼쪽 처럼 물설사를 했습니다. 지금 복통이 있고 항문 작열감이 심한데 장염일까요? 너무 걱정됩니다.
복통장염식중독설사속쓰림소화불량위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소화기질환 관련 1개의 답변
닥터나우 의료진
닥터나우
2025.04.15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말씀해주신 내용을 보면, 이전에 혈변을 동반한 장염을 앓으셨고, 이후로 과민성 장 증후군 증상이 이어져오고 계신다고 하셨어요.
이런 상태에서 냉장보관 후 실온에 6시간 정도 둔 보리케이크를 드신 뒤 속이 불편해지고, 트름과 함께 위산이 올라오고, 복통과 물설사, 항문 작열감까지 생기셨다면 장염 가능성을 생각해볼 수 있을 것 같아요.
물론 드신 케이크에서 냄새나 맛이 이상하지 않았다면 꼭 상한 음식 때문이라고 단정하긴 어렵지만, 실온에서 몇 시간 방치된 후 먹은 음식이 원인이 되었을 수도 있고, 말씀하신 것처럼 과민성 장 증후군이 있는 상태에서 심리적인 요인으로도 증상이 악화될 수도 있고요.
현재 증상 중에서도 특히 위산이 올라오는 느낌, 물설사, 복통, 항문 작열감은 장염에서 흔히 나타나는 증상이긴 합니다.
특히 저녁에 자극적인 음식을 드신 후에 증상이 심해졌다면, 위나 장이 예민한 상태일 가능성도 크고요.
지금으로서는 음식 섭취를 가볍게 하시고 수분과 전해질 보충에 신경 쓰시는 게 중요할 것 같아요.
그리고 증상이 내일이나 모레까지 계속되거나 점점 심해진다면 병원에 방문하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특히 고열이나 혈변, 탈수 증상까지 동반되면 빠른 진료가 필요합니다.
무리하지 마시고 오늘은 푹 쉬시는 게 좋겠습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선생님이 추천한 콘텐츠예요
[1분 FAQ] 장염 빨리 낫는 법에 대해 알려주세요.
장염 빨리 낫는 법이 궁금하다면, 읽어보세요. 장염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에 대해서도 알려드려요..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