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3일 전부터 발생한 증상으로 인하여 불편하고 걱정이 되시는 상황인 것 같아요.
적어주신 내용을 참고해봤을 때 현재 겪고 계신 어지럼증, 메스꺼움, 귀 먹먹함 등은 여러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했을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보여요.
성관계나 자위 후에는 일시적으로 혈압이 오르거나, 호흡 변화, 탈수 등이 생겨 어지럼증이 나타날 수 있어요.
특히 과식과 더운 환경은 탈수를 악화시킬 수 있으니 이런 상황에서는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어요.
이전에 돌발성 난청, 일과성 뇌허혈, 목디스크 초기 진단을 받으셨다고 하셨는데요,
이런 과거력은 현재 증상과도 어느 정도 연관이 있을 수 있어요.
목디스크는 경추(목뼈) 주변 신경에 영향을 주어 어지럼증이나 손발 저림, 힘 빠짐 등을 유발할 수 있어요.
또한, 이어폰을 크게 들으신 것도 내이(귀 속 기관)에 부담을 주어 어지럼증이나 귀 먹먹함을 악화시킬 수 있어요.
특히 돌발성 난청이나 평소 귀 질환이 있으셨던 분들은 소음에 더 민감할 수 있으니 이어폰 사용을 줄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멀미약 복용 후 증상이 좋아졌다가 약효가 떨어지면 다시 증상이 나타난다는 점을 보면,
일시적으로 전정기관(귀 속 균형 감각 기관) 문제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 같아요.
우선 증상 완화를 위해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방을 시원하게 유지해 주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또한, 이어폰 사용을 당분간 피하고, 소음 노출을 줄여 주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목 스트레칭을 하고, 바른 자세를 유지해 주시고, 멀미약은 임의로 오래 복용하지 마시고, 증상이 계속될 경우에는 병원으로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료를 통해 상태를 확인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어지럼증과 귀 먹먹함, 구토가 1주일 이상 지속되거나 심해질 때는 이비인후과와 신경과 진료를 동시에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또한, 목디스크 관련 증상이 심해질 경우 정형외과 진료를 추가적으로 받아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만약 마비, 심한 두통, 의식 변화, 시야 변화 등 신경학적 증상이 동반될 경우에는 즉시 응급실로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료를 받아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증상이 일시적으로 좋아졌다가 반복된다면, 단순 피로나 스트레스, 환경적 요인 때문일 수도 있지만,
과거력과 현재 증상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 질환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검사와 진료를 통해 상태를 확인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