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1-2. 의사의 진료를 통해 처방을 받는 경우라면 방부제가 들어있지 않은 의약품으로 수시로 넣어주어도 내성이 생기지 않으며 오히려 건조한 증상으로 인해 각막에 손상을 입히고 시력이 저하되는 증상을 막아 줄 수 있어요. 인공 눈물은 체내 혈장 삼투 농도와 맞춰져 있어 보습 성분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사용하는 것에는 문제가 없어요. 다만 인공 눈물의 농도가 높을 수록 1일 사용량이 제한될 수 있으며 다른 안과적 질환이 있을 수 있으니 검진을 받아보고 의사와의 충분한 상담 후 증상에 맞는 적절한 안약을 처방 받아 사용하실 것을 권유드려요.
3. 인공눈물을 넣고 눈을 너무 깜빡이게 되면 눈 밖으로 흐르게 될 수 있고 눈과 코를 연결하는 비루관을 통해 빠져나갈 수 있어 인공눈물을 넣고 눈을 감고 잠시 휴식을 취해주는 것도 방법이에요.
4. 증상의 정도에 따라 농도, 보습, 지속시간이 다른 인공 눈물의 종류가 다양하기에 적절한 치료를 위해 의사의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5. 안구건조증에는 냉찜질보다 온찜질이 증상 완화에 효과적이라 알려져 있어요. 혈액 순환을 도와 통증이나 부종을 오나화시켜준다고 하지만 너무 과도한 찜질이나 높은 온도의 사용은 피해주고 취침 전 5-10분정도만 적용해주는 것이 좋아요.
다만, 이에 말씀드린 사항의 경우 안구건조에 대한 대처방법일 뿐, 근본적인 약물 이상 반응에 의한 것이라면 원인을 교정해야 증상이 완화될 수 있는 점 알려드려요.
약물 이상반응이 지속될 경우 약을 처방한 의사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약 변경에 대해 고려해 볼 수 있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