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남자 가다실 접종과 관련하여 문의를 주셨네요.
문의주신 내용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여자친구랑 질문자님은 둘다 사귀기 전 까지 성경험이 없었으며, 여자친구랑 교제 후 매번 콘돔을 착용하여 관계를 하셨다고 적어주셨어요.
현재 여자친구가 가다실 접종 중인데, 불안해하며 저도 맞으라 하여 고민 중인 상황으로, 질문자님은 다른 여성과는 관계를 가질 예정이 전혀 없는데, 항문암 등의 예방이 아닌 여자친구의 질병 예방을 위해서 맞아야 하는 이유가 있을지 궁금하신 것 같아요.
가다실은 HPV(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는 백신으로 최근에는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접종이 권장되는 백신이에요.
HPV는 주로 성접촉을 통해 전파되지만, 두 분 모두 성경험이 없던 상태에서 서로 첫 파트너로 관계를 시작하셨고, 그 외 다른 성 파트너가 없으시다면, 현재까지 HPV에 노출될 위험은 매우 낮은 편이에요.
또한, 매번 콘돔을 사용하셨다면 HPV 감염 위험은 더욱 줄어들어요.
가다실 접종의 주된 목적은 본인과 파트너 모두의 HPV 감염 및 자궁경부암, 생식기 사마귀, 항문암 등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있어요.
만약 앞으로도 서로 외부 성 파트너 없이 관계를 지속할 계획이고, 현재까지 HPV에 노출된 적이 없다면, 질문자님이 추가로 가다실을 접종하는 것이 여자친구분 건강에 실질적으로 큰 추가 이득을 주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되어요.
이미 여자친구분이 백신 접종을 받고 있다면, 자궁경부암 등 HPV 관련 질환 예방 효과는 충분히 기대할 수 있는 상황으로 볼 수 있어요.
정리해보자면, 적어주신 것처럼 HPV 백신은 남성에게도 항문암, 생식기 사마귀 등 일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본인 건강을 위한 차원에서 백신 접종을 고려하실 수는 있어요. 하지만 여자친구분의 건강만을 위해 꼭 맞아야 할 필수적인 이유가 있는 것은 아니에요.
질문자님과 여자친구분께서 앞으로도 서로에게만 성관계를 맺으실 계획이라면 HPV 감염 위험이 상대적으로 낮다고 볼 수 있어요. 하지만 100% 예방이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관련하여 백신 접종을 고려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