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붕증에서 소변 횟수와 양은 어떻게 되나요?
24시간 소변 삼투압이 300m0smol/L 이하인 경우 요붕증을 의심할 수 있다는데 잘 이해가 안돼서 그런데 소변 하루에 몇번 보고 몇 ml 볼 경우 요붕증이에요?
24시간 소변 삼투압이 300m0smol/L 이하인 경우 요붕증을 의심할 수 있다는데 잘 이해가 안돼서 그런데 소변 하루에 몇번 보고 몇 ml 볼 경우 요붕증이에요?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내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요붕증은 소변량이 비정상적으로 많아지는 질환으로, 진단 기준은 24시간 동안의 소변양이 체중 kg당 50ml 이상인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70kg인 사람이라면 하루 소변량이 3,500ml 이상일 때 요붕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소변 횟수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지만, 요붕증 환자는 소변량이 많아지면서 자연스럽게 소변 횟수도 증가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낮 시간에 8회 이상 소변을 보는 경우를 빈뇨라고 하는데, 요붕증 환자는 이보다 더 자주 화장실을 가게 됩니다.
요붕증 진단을 위해서는 소변량뿐만 아니라 소변의 삼투압이 낮은지도 확인합니다. 질문자님이 언급하신 300mOsmol/L 이하의 소변 삼투압은 요붕증을 의심할 수 있는 소견입니다. 이는 소변이 비정상적으로 희석되어 있다는 의미로, 항이뇨호르몬 결핍이나 신장의 항이뇨호르몬에 대한 반응 저하로 인해 발생합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수분 제한 검사 등의 추가 검사가 필요하므로, 다뇨와 빈뇨 증상이 있다면 전문의의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한 번 누는 소변량은 적당하거나 그리 많지 않고 때로는 소변이 마려워서 아주 눴더니 찔끔 나오는 경우도 있지만 소변을 누고싶거나 마려워 눈 횟수는 많습니다. 이것이 요붕증이나 당뇨의 다뇨 증상과 일치합니까?

부정출혈은 하루에 나오는 피가 몇번 나오고 양이 얼마나 되나요

시중에 파는 경구수액을 천천히 제한적으로 섭취하고있음에도 소변을 눈 이후 금방 소변이 다시 마려워져 소변을 눴더니 소변 양이 찔끔 나왔습니다. 요붕증이나 당뇨의 다뇨 증상과는 다른가요? 그리고 어떤 문제일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