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퍼액 묻은 손으로 콘돔 착용 시 임신 가능성과 사후피임약 필요 여부는?

고OO • 2025.07.21

남자친구와 관계 중 손에 쿠퍼액이 묻고 몇 분 후에 그 손으로 콘돔을 끼워서 쿠퍼액으로 인한 임신이 걱정됩니다 현재 경구피임약 두 팩 5알째 복용한 상태고 오늘 초음파상으로 배란 난포가 없고 자궁 내막이 3-5미리라고 들었는데 사후피임약이 필요한 상황인가요? 며칠 안에 갑자기 배란이 될 확률 높나요? 관계 후 콘돔은 물풍선으로 홛인했습니다

임신가능성경구피임약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산부인과 관련 1개의 답변

  • 닥터나우 의료진
    닥터나우
    2025.07.21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임신 가능성에 대해 걱정이 되시는 상황인 것 같아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지금 상황에서는 임신 걱정을 크게 하지 않으셔도 되고, 사후 피임약 복용도 꼭 필요하지 않을 것 같아요.
    또한, 경구피임약을 규칙적으로 2팩 이상 복용하고 계신 상황이라면, 임신 가능성에 대해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괜찮을 것 같아요.

    쿠퍼액에는 원칙적으로 정자가 거의 없지만, 사정 전후에는 요도 내 남아있는 소량의 정자가 섞여 나갈 수 있어 이론적으로 임신이 가능한 것은 맞아요.
    다만 실제로 쿠퍼액만으로 임신에 이르는 확률은 매우 낮은 편이고, 특히 손에 묻은 쿠퍼액이 수분이 지난 뒤 콘돔 표면에 닿았을 경우라면, 공기 중 노출로 정자의 생존 가능성도 크게 떨어져요.
    이후 콘돔을 정상적으로 착용하고 사용했으며, 이후에 물풍선 테스트까지 통해 누수도 확인했다면, 정자가 질 내로 유입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어요.

    경구피임약을 2팩 5알째 복용 중이라고 하셨어요.
    보통 경구피임약은 복용을 시작한 시점부터 7일이 지나야 완전한 피임 효과가 나타난다고 볼 수 있어요.
    따라서 현재 경구피임약을 두 팩 이상 복용하고 계신 상황이며, 약을 규칙적으로 잘 복용하셨다면, 임신 가능성에 대해 걱정하지 않으셔도 괜찮을 것 같아요.

    또한, 오늘 초음파 소견상 배란 난포가 보이지 않고 자궁 내막도 3~5mm로 얇다고 하셨어요.
    배란이 임박했다면 난포가 커야 하고, 자궁내막도 두꺼워야 임신이 가능한데, 현재 상태에서는 착상에 적합한 환경이 아님을 의미해요. 급격한 배란이 며칠 사이에 일어날 가능성도 매우 낮다고 봐요.

    정리해서 말씀드리면, 손에 묻은 쿠퍼액을 통한 정자 전달로 임신할 확률이 매우 희박하고, 추가로 콘돔을 정확히 사용하여 누수까지 확인했다면 임신 가능성은 극히 낮다고 볼 수 있어요.
    또한, 경구피임약도 복용 중이고, 검진 결과도 임신에 불리한 상황이라 사후 피임약을 복용해야 할 필요가 없는 것 같아요.

    만약 걱정이 많이 되신다면, 산부인과 진료를 통해 추가적인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병원 방문이 어려우시다면, 비대면 진료를 통해 산부인과 진료를 신청하신 후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선생님이 추천한 콘텐츠예요

    "질외사정 임신 가능성 있을까요?" 질외사정 임신 확률, 올바른 피임법까지

    질외사정은 올바른 피임법이 아니에요. 질외사정의 임신 확률과 안전하고 확실한 피임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reviews

    닥터나우 의료진 답변 어떠셨나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산부인과 관련 질문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