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작스러운 생리통 감소와 출혈 변화, 부정출혈인가요?
평생 있던 생리통이 이번엔 갑자기 하나도 안 느껴졌어요. 지난주 금요일부터 갈색 피가 소량 나오다가 화요일 새벽엔 생리 둘째날처럼 양이 엄청 많았다가 지금은 조금씩 줄어들어서 간헐적으로 나옵니다. 지금 피 색깔은 일반 생리때처럼 선홍색인데 부정출혈은 아니겠죠...? ㅠㅠ
평생 있던 생리통이 이번엔 갑자기 하나도 안 느껴졌어요. 지난주 금요일부터 갈색 피가 소량 나오다가 화요일 새벽엔 생리 둘째날처럼 양이 엄청 많았다가 지금은 조금씩 줄어들어서 간헐적으로 나옵니다. 지금 피 색깔은 일반 생리때처럼 선홍색인데 부정출혈은 아니겠죠...? ㅠㅠ
AD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이번 생리가 평소 생리와 양상이 좀 다르고 통증도 없어,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생리통이 매달 있는 건 아닐 수 있어요. :)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먼저 처음에 갈색혈로 소량씩 며칠 출혈이 있다가 화요일부터 정상 월경 양상처럼 양이 많아졌다면, 그리고 2-3일 정도 지난 현재는 다시 양이 줄어들었다면 보통의 생리를 하는 과정처럼 보여져요.
본격적인 생리가 시작되기 전에는 자궁 내막이 탈락하는 속도가 빠르지 않기 때문에 혈이 배출되는 속도가 느리므로, 소량의 갈색혈이 보여질 수 있게 되거든요.
생리 1~3일차의 양이 많은 출혈이 2-3일 정도 있다가 양이 줄어드는 것도 일반적이고요.
다만 평소 생리통이 있었는데 이번달에는 하나도 통증이 없어서, 생리가 아닌 부정출혈은 아닐까 걱정되실 수도 있는데요.
모든 사람에게서 매달 같은 정도의 생리통이 생기는 건 아니에요.
생리통이라는 것은 자궁내막에서 ‘프로스타글란딘’이라고 하는 물질이 과다하게 생성되면서 발생하는데요.
자궁수축이 불규칙하게 또는 과다하게 일어나면서 자궁 허혈상태가 유도되어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정도가 매달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서(나이가 들면서) 점차 감소하는 경향도 있기 때문에 이번 달은 생리통이 없을 수도 있어요.
그러니 우선 생리로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
만약 생리가 아니면 어쩌나 하고 너무 걱정되신다면, 가까운 산부인과에서 초음파 검사 받아보시면 좋을 듯해요.
자궁 내막 두께가 어떤지에 따라 생리인지 아닌지를 대략적으로 구분할 수 있어요.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경과를 관찰해 보시면 좋을 듯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ᵕ′*)
생리의 과정, 통증부터 운동을 해도 괜찮은지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12/7 관계 후 포스티노 처방 받았는데 12/14부터 생리통처럼 배가 아프더니 이틀 정도는 생리처럼 선홍색 피와 덩어리들이양이 많이 나왔는데 16-17일은 양이 매우 적었고 오늘도 적은 양의 출혈이 있는데 이건 부정출혈인가요 생리통인가요..? 오늘 혹시 몰라 얼리 임테기로 아침 소변 한 줄 확인했습니다
매일 인스턴트식품 과식하고 불규칙적으로 식사하다가 규칙적인 한식 위주 식사로 식습관을 바꿨습니다. 갑작스럽게 식습관을 바꾸면서 57키로에서 1달간 대략 5키로가 감소해 52키로가 되었고, 이후 5개월간 천천히 감소하여 현재 47키로입니다. 이러한 체중 감소 양상이 정상적인 건가요? 식습관 변화외에도 기존에는 수면부족과 운동부족, 우울증 등에 시달리고 있었습니다. 현재는 많이 나아졌구요.
가임기에 해당하고 요근래 골반이 콕콕쑤시고 생리통처럼 자궁쪽에 가끔통증이있습니다 걸을때나 앉을때다 골반쪽통증이 심해요 요새 오래서서 근무를 하는데 갑작스러운 환경변화나 신체적 스트레스로인한건지 부인과적 질환인지 걱정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