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식이 없는 상태에서 호흡곤란 시 파울러씨 vs 앙와위, 임상적 효과는?
김OO • 2024.07.24
의식이 없는 상태에서 호흡곤란이 와도 파울러씨 체위를 하면 도움이 되나요? 아니면 그냥 앙와위가 낫나요? 임상에서요!!
내과
의식이 없는 상태에서 호흡곤란이 와도 파울러씨 체위를 하면 도움이 되나요? 아니면 그냥 앙와위가 낫나요? 임상에서요!!
의식이 없는 상태에서 호흡곤란을 겪고 있는 환자의 경우, 파울러씨 체위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파울러씨 체위는 상체를 45도에서 60도 정도로 올린 자세로, 이는 폐의 확장을 도와 호흡을 원활하게 할 수 있게 합니다. 반면에 앙와위 자세는 평평하게 누운 상태로, 중력의 영향으로 폐의 확장이 제한되어 호흡곤란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임상적으로 의식이 없는 환자에게 호흡곤란이 발생했을 때는 파울러씨 체위를 취하는 것이 권장되며, 이는 호흡을 돕고 호흡곤란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의식불명 환자가 호흡곤란이 왔어요 근데 입안에 분비물이 있을경우 파울러씨체위를 해도 괜찮나요? 기도로 넘어가지 않을까요? 그럴경우엔 빠르게 분비물 석션을 하고 파울러씨 체위를 하는게 순서상 맞는건가요? 아니면 파울러씨 체위가 호흡하는데 더 효과적인가요 아니면 턱을 들어서 기도확보를 하는게 더 효과적일까요?
호흡곤란이 올때 상체를 세우는 파울러씨 체위를하는 이유가 뭔가요?
천장을 바라보고 바로 누운 자세에서 (앙와위) 음식물은 위 (Stomach) 어느 부분에 가장 많이 차게되나요? 기저부, 위체부, 유문부 등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