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주차별 증상은 무엇인가요?
임신 주차별 증상
임신 주차별 증상
AD
임신 주차별 증상은 개인마다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경향이 있습니다:
임신 초기(0-14주)에는 입덧, 방광염, 대하증, 빈뇨, 저혈당성 현기증이 발생할 수 있어요. 특히 1-4주차에는 수정란이 자궁에 착상되며, 생리가 멈추고 가벼운 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피로감, 유방의 민감함, 메스꺼움이 시작될 수 있습니다. 5-8주차에는 입덧이 시작될 수 있으며, 피로감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유방이 커지고 민감해질 수 있으며, 잦은 소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9-12주차에는 입덧이 계속될 수 있으며, 체중이 증가하기 시작합니다. 기분 변화가 있을 수 있으며, 소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임신 중기(15-28주)에는 변비, 요통, 가려움증, 피부 변색, 임신성 치은염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13-16주차에는 입덧이 줄어들고 에너지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복부가 조금씩 불러오기 시작하며, 태아의 움직임을 느낄 수 있습니다. 17-20주차에는 태아의 움직임이 더 뚜렷해지며, 배가 더 커집니다. 피부에 변화가 생길 수 있으며, 허리 통증이 시작될 수 있습니다. 21-24주차에는 체중 증가가 계속되며, 배가 더 커집니다. 다리 경련이나 부종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5-28주차에는 소화 불량이나 속쓰림이 발생할 수 있으며, 수면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태아의 움직임이 활발해집니다.
임신 후기(28-42주)에는 부종, 다리 경련, 발목 통증, 갈비뼈 통증, 요실금의 증상이 있을 수 있어요. 29-32주차에는 배가 더 커지고, 숨이 차거나 피로감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허리 통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33-36주차에는 출산 준비로 인해 배가 더 내려가고, 골반 압박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잦은 소변과 수면 장애가 있을 수 있습니다. 37-40주차에는 출산이 임박하며, 배가 더 내려가고, 진통이 시작될 수 있습니다. 태아의 움직임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일반적인 경향일 뿐이며, 개인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증상이 심하거나 걱정되는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세한 것은 현재 다니고 계신 산부인과 주치의와 상담해보실 것을 추천 드릴게요.
꼭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