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고혈압약과 발목염좌로 처방받은 약을 복용 중인데, 38도로 발열이 있고 목이 아파서 종합감기약인 레티콜연질캡슐을 함께 복용해도 되는지, 궁금하고 걱정되실 것 같은데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일부 상호작용이 확인되는 약물이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의약정보센터 KIMS를 참고하여 말씀드리면, 말씀하신 의약품들을 비교하여 확인해 보았을 때 레티콜연질캡슐과 언급하신 처방약들 사이에 함께 복용하지 말라는 내용이나 다른 상호작용에 대해서는 명시되어 있지 않았기에 함께 복용하셔도 큰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발목염좌로 처방받으신 약 중에서 아세로낙정(아세클로페낙)은 복용 중이신 고혈압 약물과 함께 투여했을 때 주의가 필요한데요.
아세로낙정과 복용중이신 아스피린을 동시에 사용하면 위장관 출혈의 위험이 높아지고 위장보호제로 베아렉투엑스정이 처방되어 투여되고 있으나 병용에 주의하셔야 해요.
또한 아세로낙정은 로사탄정 또한 병용 시 신독성이 발생할 수 있으며, 로사탄정과 아테놀정의 항고혈압 효과를 약화시킬 수 있다는 내용이 명시된 바가 있어, 주의가 필요한 약물로 보여요.
아세로낙정의 성분인 아세클로페낙과 레티콜연질캡슐 안에 포함된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은 둘 다 진통, 해열 효과가 있어 중복될 필요는 없습니다.
따라서 레티콜을 복용하면 아세로낙은 잠시 중단하는 것이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 보여요.
또한 레티콜연집캡슐의 경우 중증 또는 조절되지 않는 고혈압 환자에게서는 복용 금기이며, 투여 중 혈압이 올라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복용 전 혈압이 평소보다 많이 올라 있지는 않은지 확인하고, 고혈압이 잘 조절되고 있다면 일시적으로 1-2회 복용은 큰 문제 없을 수 있지만, 가능하면 혈압에 영향이 적은 감기약 선택이 더 안전합니다.
38도 이상의 열과 목아픔이 있다면 바이러스 감염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지만 세균성 편도염 등도 고려되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병원에 내원하여 진료를 보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약을 복용하여도 열이 떨어지지 않는다면 휴일에 진료하는 병원에 내원하여 꼭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유드려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