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유방에 멍울인지 셀룰라이트인지 구분이 안되는 게 좀 많은데 멍울 같기도 한 약간 큰거랑 셀룰같은거랑 여러개 있어서 유방 검사는 보통 어떤걸 하는지, 정상적인 유방은 셀룰같은 것도 안 만져지고 그냥 매끄러운지 문의를 주셨네요.
문의주신 내용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유방에 멍울과 셀룰라이트처럼 느껴지는 여러 덩어리가 만져지고, 유륜 주위에 피지처럼 짜지는 몽고메리 결절이 있는 상황이라 걱정이 많이 되시는 것 같아요.
유방에서 만져지는 멍울의 대부분은 양성 병변의 가능성이 높은데요. 대표적으로 섬유선종(고무공처럼 잘 움직이고, 경계가 명확한 멍울), 낭종(물혹, 말랑말랑하고 누르면 들어가는 느낌), 정상 유선조직 등이 있어요.
유방암이 의심되는 멍울은 딱딱하고, 경계가 불명확하며, 잘 움직이지 않고, 통증이 없는 경우가 많아요. 혹시라도 피부 함몰, 유두 분비물, 유두나 피부의 변화가 동반되면 더욱 주의가 필요해요.
셀룰라이트는 주로 허벅지, 엉덩이, 복부 등 지방이 많은 부위에 잘 생기며, 피부 표면이 울퉁불퉁해지는 현상이에요. 유방에서도 피부 표면이 오돌토돌해질 수 있지만, 만져지는 ‘덩어리’라기보다는 피부 표면의 변화가 특징입니다.
정상 유방은 매끄럽기만 한 것이 아니라, 유선조직이나 지방조직, 생리주기 변화 등에 따라 다양한 촉감과 변화가 느껴지게 도ㅐ요.
특히 고도비만이라면, 지방조직이 더 많아져 울퉁불퉁하거나 덩어리처럼 느껴질 가능성도 있어요.
유방 검사의 경우 무조건 압박 심하게 줘서 검사하는 거는 기본으로 해야하는지 문의를 주셨어요.
유방 촬영술을 말씀하시는 것 같아요.
유방촬영은 불편하고 아플 수 있지만, 엑스레이 검사를 통해 석회화 등을 찾아낼 수 있어 진단에 매우 중요한 검사예요.
유방 촬영술 외에 유방초음파를 함께 진행하는데요.
유방초음파는 압박하는 검사는 아니며, 초음파로 가슴 내부에 멍울 등이 있는지 확인해요. 다만 유방초음파 검사로 발견되지 않는 병변이 유방촬영술에서 잘 보이기도 하므로, 대부분 유방촬영술과 초음파를 함께 진행하여 확인합니다.
유방은 자가진단만으로는 정확한 구분이 어렵기 때문에, 집 근처 유방 외과를 찾아 만져지는 멍울에 대해 유방초음파 검사를 받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아래, 추천해 드리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세요! '◡'❀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