찰과상 치료 후 병원 방문이 필요할까요?
자전거 타다가 넘어져서 손 및 무릎에 찰과상이 생겼는데 소독약 바르고 마데카솔 발랐는데 병원을 가야 할까요? 패이거나 그런건 없어요
자전거 타다가 넘어져서 손 및 무릎에 찰과상이 생겼는데 소독약 바르고 마데카솔 발랐는데 병원을 가야 할까요? 패이거나 그런건 없어요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자전거를 타다가 생긴 찰과상 치료에 병원 방문이 필요한지 궁금하신 것 같아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상처 부위에 열감, 통증, 부종과 같은 감염 증상이 없다면 병원에 가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찰과상은 넘어지거나 긁히는 등의 마찰에 의하여 피부나 점막 표면의 세포층 손실이 발생한 상태를 말합니다. 보통 까진 상처라고 많이 표현하는 데요. 찰과상의 경우 빠른 회복을 위해서 상처 부위를 깨끗히 소독하고 후시딘과 같은 항생제 성분이 들어간 연고를 발라준 후 습윤 드레싱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회복되는 경우가 많으나, 만약 다친 부위에 열감이 느껴지고 통증, 부종이 생기면 상처 부위에 감염이 되어 염증이 생겼을 가능성이 있어요. 따라서 이 경우에는 가까운 피부과에 방문하셔서 의사 선생님의 진료를 받아 보셔야 합니다. 찰과상이 생겨서 걱정되시겠지만, 집에서 상처 부위를 잘 관리해주신다면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이므로 경과관찰 해보셔도 괜찮을 것 같아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 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찰과상의 뜻부터 치료, 병원, 흉터, 어느 병원에 가면 되는지 총정리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아스팔트에 닿아서 찰과상을 입은 후에 의사에게 소독 후 처치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하루 뒤에 염증 비스무리한 것이 올라왔는데 병원에 가봐야할까요?
찰과상 치료 후에 하얀색 흉터가 생겼는데 어떤 연고를 발라야 효과가 좋을까요?
각막 찰과상 후 회복하고 있습니다. 샤워를 해도 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