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목 안 이물감이 들고 구강 점막에 무언가가 보인다니,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올려 주신 사진 상으로 보았을 때 특별한 이상 소견이 보이지는 않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올려 주신 사진을 보면 목 점막에 명확한 궤양, 사마귀, 농포로 보이는 병변은 보이지는 않습니다.
다만 목 점막 주변이 다소 붉고 점상 혈관이 드러난 상태로 역류성 식도염을 겪었을 때 나타나는 점막의 변화로 보여요.
말씀해 주신 HPV 바이러스의 목 점막 병변으로는 보이지는 않습니다.
목 점막은 위산 역류, 스트레스, 면역 저하, 건조한 공기 등에 몹시 민감하기 때문에 쉽게 발적이나 울혈이 생기기 쉬워요.
올려 주신 사진 상 보이는 목 점막의 상태로 보았을 때에는 자극으로 인한 일시적인 점막 변화일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또한 이전에 말씀하신 역류성 식도염 병력과 기름진 음식을 자주 섭취하시는 버릇 때문에 목 안쪽 점막에 영향이 갔을 가능성이 높을 것 같아요.
목의 이물감 역시 점막이 손상되면서 나타난 증상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보이는 상태로는 HPV 감염이 의심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목의 이물감이 지속되거나 목 점막 수포의 변화가 생길 시에는 바로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셔서 정밀 검사를 ㅏ받아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경과를 관찰해 보시면 좋을 듯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 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