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음부에 빨갛고 딱딱한 것이 생겼어요. 무엇일까요?
외음부 부분에 빨갛고 크고 딱딱한게 있어요 생긴지는 몇년 된 것 같은데 세게 만지면 아파요 대체 뭘까요? 어떻게 치료해야 하나요?
외음부 부분에 빨갛고 크고 딱딱한게 있어요 생긴지는 몇년 된 것 같은데 세게 만지면 아파요 대체 뭘까요? 어떻게 치료해야 하나요?
AD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외음부에 빨갛고 크고 딱딱한 것이 생긴 상태인 것 같아요. 증상으로 인해 많이 불편하실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문의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해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첨부해주신 사진 상에서는 피지낭종이나 모낭염 등의 가능성이 있어보여요. 원인에 따라 적절한 치료 방법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병원에 방문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피지낭종은 피부의 진피층에 생기는 각종 낭종을 말해요.
진피층의 피지선이 막혀 피지가 피부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굳어지며 낭종 주머니를 형성하게 되고 외관상 부드러운 혹과 같은 모양을 보이게 돼요.
피지낭종은 가슴, 배, 팔, 겨드랑이, 두피, 고환, 사타구니, 이마, 볼, 엉덩이 등에 다양한 곳에 생길 수 있으며, 혹과 같은 모양을 보이기 때문에 피부 병변의 크기가 크며, 피부 병변이 크고 낭종의 가운데에 검은 점 같은 구멍이 보인다면 여드름이 아닌 피지낭종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모낭염은 황색포도상구균 등의 세균감염이나 모낭충에 의해 감염돼 나타나는 감염성 질환입니다.
1~4mm 크기의 작은 농포가 여드름과 비슷하게 붉게 올라오며 가려움을 동반해요.
모낭염의 경우에는 모낭염은 털을 감싸는 모낭에 세균 감염으로 인해 염증이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항생제 치료가 도움이 돼요.
따라서 바르는 국소용 항생제 연고 또는 먹는 경구용 항생제를 처방 받으시는 것도 좋은데요.
증상이 몇년째 지속되고 있는 상태라면 정확한 진단 후 적절한 치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필요할 것 같아요.
해당 부위를 만지거나 자극을 주는 것은 피해주시고 가까운 피부과에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유드려요.
질문자님의 증상이 빠르게 회복되길 바랄게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갑자기 불쑥 생겨버린 피지낭종. 꼭 제거해야 하는지 궁금했다면 클릭해 보세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왼쪽 외음부쪽에 외관으론 보이지 않지만 지방 속에 딱딱한 1센티 가량의 혹이 느껴집니다. 한쪽에만 4개정도 있는 느낌이 드는데 혹시 무엇일까요? 4개 정도인데 눌렀을 때 아픈 것도 있고 안 아픈 것도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외음부가 부워있고 해당 부위 자궁쪽 골반 난소쪽이 찌릿찌릿한 심하지 않은 정도의 통증이 있습니다.
외음부에 종기같은게 생겼어요
외음부에 뾰루지 생겼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