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왕절개 후 30일째 탕목욕 가능할까요?
이OO • 2025.12.16
제왕절개 출산 후 30일이 되었어요 지지난주 진료에서 수술부위도 잘 아물었고 회복이 경산모에 비해 빠르다고 하셨어요 혹시 탕목욕을 하고 싶은데 가능할까요?
산부인과
제왕절개 출산 후 30일이 되었어요 지지난주 진료에서 수술부위도 잘 아물었고 회복이 경산모에 비해 빠르다고 하셨어요 혹시 탕목욕을 하고 싶은데 가능할까요?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산부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제왕절개 후 30일이 지나고 수술 부위가 잘 아물었다는 의사의 소견을 받으셨군요.
일반적으로 출산 후 탕목욕은 4주에서 6주(28-42일) 후에 권장됩니다. 질문자님은 이미 30일이 지났고, 의사로부터 회복이 빠르다는 평가를 받으셨기 때문에 탕목욕을 시도해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탕목욕을 처음 시작할 때는 물 온도가 너무 뜨겁지 않게 하고, 시간도 짧게(10-15분 정도) 시작해서 몸의 반응을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탕목욕 후 불편함이나 통증, 출혈 등의 이상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중단하고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완전한 회복을 위해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조심스럽게 시작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출산을 한지18일됫는데 관계를 해도되나요? 제왕절개 했는데

제왕절개한지 7일째 되는데요 연고를 에스로반 바르면 될까요? 제왕절개후 처치를 어떻게하면 흉터가 안생길까요

제왕절개했는데 나중에 자연분만 가능한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