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음주를 피할 수 없는 상황에 항생제를 포함한 피부과 약물 복용을 어떻게 해야 할지, 걱정되는 상황이실 것 같은데요.
이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음주를 하지 않으시는 것이 제일 좋겠지만 하루 만에 내성이 생기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약물 복용을 하지 않으시는 편이 좋겠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약물 복용 중에는 음주를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기 때문에, 술을 마셔야 하는 자리에서 현재 약물 복용으로 음주를 할 수 없는 사실을 알리는 것이 가장 좋기는 해요.
하지만 어쩔 수 없는 경우라면... 피치 못하게 음주를 해야 할 수도 있긴 하지요.
보통 항생제 복용 중 복용을 임의로 중단하게 되었을 때, 해당 균이 완전히 죽지 않고 살아남으면 그 항생제에 대해 내성을 갖게 될 수가 있기 때문에 임의로 중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는 것인데요.
하루 약을 복용하지 않는다고 해서 모든 사람에게서 항생제 내성이 생기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차라리 선택한다면 약을 먹으면서 약을 먹는 것보다는 약물 복용을 음주 전후로 "24시간" 정도는 하지 않으시는 편이 좋을 것 같아요.
정말 빠질 수 없는 술자리라면 2잔 이하의 소량의 음주를 하신 뒤, 숙취 없이 충분히 신체가 회복되었을 때 약 복용을 다시 시작하시는 게 좋겠어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